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ompanies House를 활용한 처음 만난 영국기업 정보 확인하기

공유
1

Companies House를 활용한 처음 만난 영국기업 정보 확인하기

- 신규 발굴 잠재 거래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 -

- 설립연도, 재무정보, 이사진 정보, 회사 주요 이력 등 확인 가능 -






영국 기업의 기본정보가 저장된 Companies House


영국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다보면 잠재 거래선을 발굴하게 된다. 처음 발굴한 잠재 거래선인 만큼 이들 기업의 실제 소재 여부, 재무상태, 이사진 구성 등에 대해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럴 때 가장 공식적이면서 믿을 수 있는 정보원인 영국의 Companies House에 등재된 정보를 할용하는 것이 좋다.

영국에서 회사가 설립이 되면 Companies House에 등록이 되고 회사번호를 받게 된다. 이후에는 Companies House 웹사이트에서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가장 정확한 검색을 위해서는 회사번호로 검색하시는 것이 좋으나 회사이름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 Companies House 홈페이지의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s://www.gov.uk/government/organisations/companies-house

이 사이트 접속해 화면 중앙 상단에 보이는 Find company information 메뉴를 클릭하면 Get information about a company 화면으로 넘어 간다. 화면 중간에 녹색으로 Start now 버튼이 있는데 Search the register 화면이 나오고 바로 하단에 Start here...라고 쓰인 검색창이 나타난다. 검색창에 회사 이름이나 회사번호로 검색을 하면 확인을 희망하는 회사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Companies House에서 확인 가능한 정보


① 설립연도, 등록지 주소 등 기본정보


회사 이름이나 번호로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화면에서는 회사이름이 가장 큰 글자로 나오고 회사이름 밑에 회사번호(Company number)가 표시돼 있다. 밑에 보면 Overview, Filling history, People, Charges, More와 같은 탭이 있다. 기업 정보 확인 시 주로 사용하는 탭은 Overview, Filling history, People 등 3개이다. Overview 탭을 클릭하면 회사의 등록주소(Registered office address), 현상태(Company status), 회사 종류(Company type), 설립연월일(Incorporated on), 업종(Nature of business), 과거 회사 이름(Previous company names)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등록지 주소의 경우 실제 사업장 주소와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현상태는 대부분의 경우 Active로 표시되는데, 이는 회사가 법적으로 Companies house에 등록돼 존재하고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Active라고 해서 반드시 실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것은 아닐 수 있다. 특히 주의할 것은 Dissolved나 Dormant로 표시된 경우이다. Dissolved로 표시된 경우는 회사가 폐쇄 혹은 해산됐음을 의미한다. Dormant로 나타나는 경우는 회사가 거래를 하지 않거나 거래를 통해 어떠한 형태의 수입도 얻지 못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여기서 말하는 거래는 부동산 임대 및 구매, 직원 고용, 급여 지급, 배당금 수령, 주주배당금 발행, 비즈니스 은행 계좌를 사용해 회계 혹은 법률 수수료 지불 등을 말한다. 회사 종류의 경우 대부분 Private limited company이며 간혹 Public limited Company를 볼 수 있다. 전자는 주식회사에 상장이 되지 않은 회사이고 후자는 주식회사에 상장돼 해당 주식이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회사이다.

Company Houses 검색 화면

자료: Companies House 홈페이지

② 회계연도별 재무정보


Filling history 탭을 클릭하면 회사의 설립부터 주요 사항에 대한 내용이 일자별로 등재돼 있다. 회사의 설립(Incorporation), 이사의 면직(Termination of appointment), 이사의 인적 정보 변경(Director's details changed), 이사의 임명(Appointment of), 등록 주소지 변경(Registered office address changed) 등이 나와 있으며 해당 항목 옆의 View PDF 링크를 클릭하면 세부 사항을 확인 할 수 있다.

영국의 잠재 거래선을 찾은 뒤 가장 확인이 필요한 정보는 재무정보일 것이다. 재무정보도 Filling history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영국 중소기업의 회계 정보는 Micro company accounts 혹은 Total exemption full accounts라는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에 회계연도 정책에 따라 보통 1년에 1번 공개된다. 중소기업의 경우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 따로 공개되지는 않으며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으로 공개된다. 보통 핵심내용은 1페이지이며 나머지는 핵심내용을 설명하는 주석이 뒤를 따른다. 역시 해당 항목 옆의 View PDF 링크를 클릭하면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보통 Fixed Assets, Current Assets, Creditors : Amount Falling Due within One year, Net Current Assets, Total Assets less Current Liabilities, Net Assets(Net Liabilities), Capital and Reserve의 항목으로 구성된다.

Fixed Assets는 고정자산으로 부동산, 기계, 장비 등이 해당된다. Current Assets는 유동자산으로 재고(Inventories), 현금(Cash at bank and in hand), 받을 채권(Debtors)으로 구성된다. Creditors : Amount Falling Due within One year는 1년 안에 갚아야 할 채권이다. 이에 유동자산에서 상기 항목을 차감하여 Net Current Assets가 나오게 된다. 이 항목이 영국 잠재 거래선의 재무 안정성을 1차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Total Assets less Current Liabilities는 총자산에서 유동부채를 차감한 금액이다. 이후 보게 되는 Net Assets(Net Liabilities)는 회사의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차감하고 나오는 순자산이다. 대부분의 경우 Capital and Reserve와 그 숫자가 같다.

과거 몇 년간의 Creditors : Amounts falling due within one year 항목을 보면 회사의 영업구조와 재무 안정성을 짐작할 수 있고 Total Assets less Current Liabilities를 보면 총체적인 재무상태 즉 부채가 자산을 초과하고 있지는 않은지, 자본잠식 상태는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매년 Capital and Reserve의 변동을 보면 꾸준히 수익이 늘고 있는지 여부도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③ 이사진 정보


People 탭을 클릭하면 회사의 이사(Director)와 비서(Secretary)의 이름을 볼 수 있다. 확인하고 싶은 이름을 밑에는 해당인 개인 정보가 공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공개되어 있다. 주소(Correspondence address), 역할(Role), 출생 연월(Date of Birth), 임명일(Appointed on), 국적(Nationality), 거주국가(Country of residence), 직업(Occupation) 등이다. 역할(Role) 옆에 Active로 표시되어 있으면 현재 그 직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이고 Resigned로 표시되어 있으면 과거에 그 역할을 수행했던 사람이다. 한편 사람 이름을 클릭하면 현재 혹은 과거에 해당인이 이사나 비서로 재직하고 있거나 재직했던 회사를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해당인의 특정회사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영국 회사의 경우 최소한 한 명의 이사가 있어야 한다. 이사는 회사를 운영하고 회사의 회계보고서 등이 적절하게 준비되었는지 확인하는 법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이다. 이사는 16세 이상이어야 하며 영국에 등록된 주소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영국인이거나 영국에 꼭 살아야 할 필요는 없다. 이사의 이름과 개인정보는 Companies house에 등재되고 공개된다. 비서는 회사의 법정장부를 유지하고 Companies house에 연간 보고를 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개인 유한 회사(Private limited company)에는 비서가 없어도 된다. 일부 회사는 비서가 이사의 책임 중 일부를 수행하기도 한다. 비서는 이사가 될 수 있지만, 감사(Company’s auditor)가 될 수는 없다.

기업설립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Q사의 N 매니저에 따르면 Companies House는 회사의 법적 서류를 포함하여 회사 정보를 조사, 저장 및 갱신할 책임이 있어 Companies House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신뢰성이 높다고 한다.

기타 참고할 수 있는 정보


다음으로는 Companies House를 활용하는 방법 이외에 인터넷 검색 등 간접적인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구글 지도 등 인터넷에 공개된 지도 자료를 통해 잠재 거래선이 소재하고 있는 사업장의 모습을 활용할 수 있다. 잠재 거래선이 알려준 주소를 인터넷 지도에 입력을 하면 주소지 주변의 실제 모습, 주변에 소재한 기업들의 정보도 확인 할 수 있다. 이는 잠재 거래선이 공장 소유 여부, 창고 규모, 주요 사업장의 모습 등을 이야기 할 경우 간접적으로나마 잠재 거래선이 주장하는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잠재 거래선이 큰 창고를 보유하고 있다고 했는데 명함에 나와 있는 주소를 인터넷 지도의 street view로 확인해 본 결과 주택가로 나온다면 추가로 확인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잠재 거래선이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주소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잠재 거래선이 영국의 유명 회사의 구매부서 담당자라고 하면서 특정 이메일 주소를 알려줄 경우 해당 이메일 주소의 도메인이 유명 회사의 도메인과 일치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잠재 거래선이 사용하는 이메일의 도메인이 abc@def.com인데 실제 기업의 인터넷 도메인이 def.co.kr로 끝나면 거래선의 신뢰성을 추가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이메일을 구글 등 검색엔진에 검색을 해보면 간혹 fraud 이메일로 검색이 되는 경우다 있다. 이런 경우 역시 거래에 더 조심할 필요가 있다.

시사점


영국의 경우 많은 공식정보가 영국 정부를 통해 공개돼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잠재 거래선과 그 거래선의 제안의 진위 여부를 1차적으로 검증을 해볼 수 있다. 이 같은 정보를 활용해 잘 대응하면 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Companies House, KOTRA 런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