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EC,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 ‘카운트 다운’ 발키리, 반에크 상품 신청 마감일 임박

공유
0

SEC,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 ‘카운트 다운’ 발키리, 반에크 상품 신청 마감일 임박

암호화폐 산업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 펀드(ETF) 승인이 카운트 다운에 들어갔다.이미지 확대보기
암호화폐 산업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 펀드(ETF) 승인이 카운트 다운에 들어갔다.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암호화폐 산업의 분수령이 되는 순간이 될 것으로 보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최초의 미국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 펀드(ETF) 거래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결정을 논의하는 동안 익명을 요청한 사람들은 규제 기관이 다음 주에 상품 거래가 시작되는 것을 차단할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규제 기관이 이전에 거부한 비트코인 ETF 신청과 달리 ProShares와 Invesco의 제안은 선물 계약을 기반으로 하며 SEC 의장 게리 겐슬러(Gary Gensler)가 ‘상당한 투자자 보호’를 제공한다고 말한 뮤추얼 펀드 규칙에 따라 제출되었다. 이에 대해 SEC 대변인은 ProShares의 한 관계자와 마찬가지로 논평을 거부했다.

비트코인은 4월 이후 최고치인 6만 달러 근접하고 있으며, 암호화폐 관련 주식의 선물은 미국 시장 개장 전 거래에서 반등했다. 시장 가치 기준으로 가장 큰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3개월 동안 거의 90% 상승했으며, 올해 초에 기록한 사상최고가 6만4,869달러에 근접하고 있다.

이번 ETF 승인은 6조7000억 달러 규모의 업계에서 거의 10년에 걸친 도전의 절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지자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암호화폐 업계에서 잘 알려진 쌍둥이 형제 카메론(Cameron)과 타일러 윙클보스(Tyler Winklevoss)가 암호화폐의 주류 수용을 확인하기 위해 2013년 비트코인 ETF에 대한 첫 번째 신청서를 제출한 이후 10년 가까이 경과 했다고 설명했다.

이제 ETF는 수년 동안 진행 상황에 대한 무수한 잘못된 징후와 명백한 거부 속에서 거래를 위해 다양한 구조를 승인하려고 시도한 발행인의 손에서 벗어났다. 수년에 걸쳐 디지털 금고를 통해 비트코인을 보유하도록 제안하거나 ‘레버리지’를 사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펀드에 대한 계획이 있었다. 다른 이들은 SEC의 핵심 논쟁거리인 비트코인의 극심한 변동성을 완화하려고 했다.

SEC는 과거에 암호화폐 공간에서 투자자들이 위험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가격이 조작될 수 있고 유동성이 부족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의 급격한 가격 변동이 개인 투자자에게 너무 클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비트코인의 지난 3년간의 수익률은 74%의 손실과 95% 및 305%의 이익이었다. 또 SEC는 자금이 암호화폐 또는 관련 상품의 가치를 적절하게 평가하는 데 필요한 정보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자금이 보유하고 있는 코인의 소유권과 해커의 위협을 검증하는 것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하지만 많은 암호화폐 옹호자들은 암호 세계에 대한 겐슬러의 이전 관심을 인용하며 규제 기관의 지휘를 맡았을 때 용기를 얻었다. 그는 한때 MIT의 슬론 경영대학원(Sloan School of Management)에서 ‘블록체인과 돈’이라는 수업을 가르쳤다. 그러나 그는 최근 몇 달 동안 이 공간을 ‘와일드 웨스트(Wild West)’라고 부르며 시장에 대한 보다 강력한 감독을 원한다는 신호를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8월 겐슬러가 1940년대 법에 따라 제출된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거래 비트코인 ​​선물을 기반으로 하는 펀드를 선호한다고 밝혔을 때 분위기가 반전됐다. 그는 지난달에도 같은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 결과 승인이 임박할 수 있다는 선물 지원 서류 제출과 발행인 사이에 거침없는 낙관론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추측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게 되었으며, 이는 7월 말에 3만 달러 아래로 떨어진 이후 두 배가 되었다.

4개의 선물 기반 비트코인 ​​ETF가 이번 달부터 미국 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할 수 있으며 반에크(VanEck) 및 발키리(Valkyrie)의 신청 마감일이 다가오고 있다. 한편 수십 개의 암호화폐 거래 상품이 캐나다와 유럽 전역에서 출시되었다. 발키리는 이에 대한 논평 요구를 거부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