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닭불고기, 이보은 비법 레시피 대방출

공유
1

'알토란' 닭불고기, 이보은 비법 레시피 대방출

알토란 닭불고기. 사진=MBN이미지 확대보기
알토란 닭불고기. 사진=MBN
17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57회에는 닭 잡는 날을 주제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한다.

집밥의 여왕으로 불리는 이보은씨는 닭을 잘게 다진 후에 양념을 해 속까지 매콤한 불맛을 담은 닭불고기를 선보인다.
◇ 매콤한 불 맛이 일품! 닭불고기 비법 레시피

-재료(계량스푼 기준) : 닭 넓적다리 살 1kg, 굵은 소금 2 큰 술, 식용유 2 큰 술, 대파 약간, 부추 약간, 깻잎 약간, 고춧가루 약간, 깻가루 약간

-닭불고기 양념 재료 : 고추장 5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생강즙 1 큰 술, 황설탕 3 큰 술, 조청 3 큰 술, 참기름 1 큰 술, 후춧가루 1 작은 술, 소금 1 작은 술, 연겨자 2 큰 술, 감자전분 2 큰 술

[닭불고기 만드는 법]


1. 닭 넓적다리 살 1kg에 굵은 소금 2 큰 술을 넣고 5분간 치댄 뒤 찬물에 2~3번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닭은 키친타월로 수분을 완전히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2.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수분 제거한 닭고기를 도마 위에 펼쳐 올리고 위에 젖은 면포를 덮은 뒤 망치나 홍두깨를 사용해 닭고기를 두드린다.

3. 두드린 닭고기를 곱게 채 썰어준 뒤 칼 2개를 사용해 채 썬 닭고기를 20분간 잘게 다진다. 닭은 중간중간 뒤집어가며 곱게 다져준다.

4. 다진 닭고기에 고추장 5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생강즙 1 큰 술, 황설탕 3 큰 술, 조청 3 큰 술, 참기름 1 큰 술, 후춧가루 1 작은 술, 소금 1 작은 술, 연겨자 2 큰 술, 감자전분 2 큰 술을 넣고 3분간 치댄다.

5. 달군 팬에 식용유 2 큰 술을 두르고 닭불고기 반죽을 떠내 팬에 올린 뒤 1cm 두께로 모양을 잡은 후 아랫부분이 익은 게 보이면 뒤집어 가며 익힌다. 반죽이 자리 잡은 후 약 불로 줄여서 속까지 닭은 완전히 익힌다.

6. 마지막으로 불 맛을 더 내기 위해 취향에 따라 닭불고기를 석쇠에 올려 직화로 살짝 구워준 뒤 채 썬 대파와 부추, 깻잎을 올리고 고춧가루·깻가루를 솔솔 뿌린다. 오븐을 사용할 경우 닭불고기는 210도에서 40분 정도 굽는다.


이한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