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그룹, ADEX 2021서 누리호 핵심 액체로켓 엔진 등 기술 공개

공유
0

한화그룹, ADEX 2021서 누리호 핵심 액체로켓 엔진 등 기술 공개

“우주 산업 모든 분야서 생태계 활성화해 나갈 것”

누리호에 장착되는 75t 액체로켓 엔진 실물. 사진=한화그룹
누리호에 장착되는 75t 액체로켓 엔진 실물. 사진=한화그룹
한화그룹이 이달 19일부터 23일 까지 열리는 방산전시회 ‘서울 ADEX 2021'에서 우주 분야 핵심 기술을 공개한다.

특히 100% 우리 기술로 만들어 오는 21일 발사하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의 심장 ’75t 액체로켓 엔진‘ 실물이 일반에 최초로 선보여 그 어느 때 보다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75t 액체로켓 엔진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주도로 지난 2010년부터 한국이 독자 개발한 누리호의 핵심 장치다.

이 장치는 발사체가 중력을 극복하고 우주 궤도에 도달하는 동안 고온, 고압, 극저온 등 극한 조건을 모두 견뎌 낼 수 있도록 제작한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다.

한화그룹에서 엔진·방산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사업 초기 단계부터 엔진, 터보펌프, 시험설비 구축 등에 참여했다.

스페이스 허브(Space Hub)관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참여한 액체로켓 엔진을 비롯해 (주)한화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한화시스템 저궤도 위성통신 등도 일반에 공개된다.

한화그룹은 한국의 항공우주사업 초기부터, 킥 모터(추가 추력 장치), 위성, 엔진 등 다양한 정부사업 분야에 참여해왔다.

최근에는 뉴 스페이스 시대(민간 주도 우주 개발)를 맞아 투자를 가속해 우주 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한화는 90년대 과학 로켓부터 누리호까지 발사체를 비롯한 다양한 위성 사업에 참여해오고 있다”며 “앞으로 발사체, 행성 탐사, 한국형 GPS 그리고 다양한 위성을 통한 지구 관측, 통신 서비스 등 대한민국에 필요한 우주 산업 모든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