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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OTT티빙, 글로벌 메이저 파트너사와 해외진출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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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OTT티빙, 글로벌 메이저 파트너사와 해외진출 선언

주요국가 직접 D2C 운영 통해 글로벌 K콘텐츠 열풍 선도 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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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 OTT 티빙이 일본, 대만, 미국 등 주요 거점 국가에서 직접 D2C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글로벌 K콘텐츠 열풍을 선도해 나갈 해외 OTT시장 공략 계획을 밝혔다.

티빙은 18일 독립법인 출범 1주년을 기념하는 'TVING CONNECT 2021'행사에서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라인(LINE) 및 복수의 글로벌 메이저 회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OTT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내년 일본, 대만을 시작으로 2023년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며 주요 국가에 직접 D2C서비스를 런칭 및 운영함으로서, CJ ENM 콘텐츠를 포함한 티빙의 오리지널뿐만 아니라 현지를 공략할 수 있는 로컬 콘텐츠 역시 공격적으로 수급할 계획을 밝혔다.

이날 CJ ENM 강호성 대표도 직접 나서 티빙의 해외 진출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강호성 대표는 "티빙은 CJ ENM의 디지털 시프트 혁신을 주도하며 CJ ENM 디지털 역량 강화 전략의 핵심축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미디어산업을 이끌며 K콘텐츠의 세계화를 선도해 온 CJ ENM의 풍부한 크리에이티브와 자원을 빠르게 티빙으로 이관해 K콘텐츠 저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강 대표는 "티빙과 채널간의 시너지 전략을 고도화해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들과 만날 것"이라며 "티빙을 채널의 미래라는 비전을 갖고 성장에 올인해 반드시 글로벌 No.1 K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파트너로 발표된 라인플러스 이은정 대표도 티빙의 글로벌 진출 계획에 힘을 실었다.

이은정 대표는 "라인은 서비스 출범 10년만에 약 2억명의 글로벌 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라이프 플랫폼'으로 성장했고, 특히 일본, 대만, 태국 등에서는 '국민 메신저'로 사랑받고 있다"며 "라인의 글로벌 사업 역량과 강력한 K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티빙의 콘텐츠 제작 역량을 결합한다면, 양사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OTT 플랫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TVING CONNECT 2021'에서는 해외 시장 진출 계획 뿐만 아니라 국내 확장 전략도 나왔다.
양지을 티빙 공동대표는 "티빙을 더욱 편리하고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2022년부터 삼성, LG를 비롯해 국내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업체의 스마트TV에 티빙 서비스 지원될 것"이라며 "특히, 세계 TV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와 긴밀히 협력해 티빙 전용 서비스 버튼 등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티빙 성장에 가속도를 붙일 주요 파트너들의 인사말도 눈길을 끌었다. 정경문 JTBC스튜디오 대표는 "JTBC가 가진 콘텐츠 역량과 시스템을 티빙에 보다 공격적으로 투입할 예정이고, 티빙은 JTBC의 가장 강력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웹툰, 웹소설 등 무궁무진하고 방대한 네이버 IP가 티빙만의 차별화되고 참신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고도화된 시너지를 예고했다.

이어 티빙 성장의 핵심축인 오리지널 성과를 발표한 이명한 대표는 "티빙은 출범 이후 현재까지 총 25개의 오리지널과 독점 콘텐츠를 선보이며, 매월 평균 2개 이상의 신규 콘텐츠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티빙의 오리지널 콘텐츠 미래 전략으로 ▲'환승연애' 시즌 2를 비롯한 5편의 프랜차이즈 IP본격화 ▲네이버 웹툰, 웹소설 등 원천 IP를 활용한 콘텐츠 LTV밸류 확장 ▲티빙표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 등 색다른 팬덤을 위한 장르 다변화와 외연확대 ▲극장, TV채널 등 과 상생과 공생을 추구하는 유통 전략 다변화 ▲영화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영화적 소재, 영화급 규모의 스케일감 넘치는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을 꼽았다.

이명한 대표의 발표에 이어 공개된 4인의 크리에이터 영상에서는 나영석PD, 이욱정PD, 석종서PD, 이준익 감독이 등장해 티빙 오리지널 예능,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드라마의 대표주자로서 티빙의 콘텐츠 경쟁력을 보여줬다.

'스프링 캠프'를 제작한 나영석 피디는 티빙의 장점을 '검증된 콘텐츠만 들어오는 티빙'이라며 K예능의 세계적인 주목에 기대감을 드러냈고, '푸드 크로니클'로 티빙 오리지널 첫 다큐멘터리의 포문을 열 이욱정 피디는 티빙표 다큐를 묻는 질문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시청자에게는 다큐멘터리가 드라마 보다 재미있다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 그것이 가장 티빙스러운 다큐멘터리'라고 밝혔다.

열광적인 팬덤을 보유한 '신비아파트'의 석종서 피디는 "'구미호뎐'과 같이 원작 및 웹툰 기반 IP 등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바탕으로 성인 애니메이션 시장을 확장하는데 티빙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높였다.

마지막으로 첫 OTT진출작이자 첫 드라마에 도전하는 '욘더'의 이준익 감독은 "OTT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더 적극적으로 관객과 만나는 방식"이라며 "영화 같은 OTT드라마를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이 감독은 K콘텐츠의 경쟁력에 대한 질문에 "우리의 OTT플랫폼으로 K콘텐츠를 글로벌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그런 실행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티빙은 작년 10월 독립법인 출범 이후 불과 1년 만에 누적 유료 가입자 수가 세 배 넘게(206%) 증가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주 타깃 층인 20~30대뿐 아니라 10대 가입자 268% 증가했다. 중장년층 유료 가입자도 빠른 속도로 성장해 출범 전 대비 50대 276%, 60대 246% 증가율을 보이며 크게 늘고 있고, 남성 가입자가 출범 이전보다 231% 늘며 저변을 확대해 가고 있다.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한 유료가입 기여 비중이 지난 1분기 대비 3분기는 155%까지 성장하며 오리지널 콘텐츠의 효과를 입증했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