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성찬의 골프톡톡] 24홀 신개념 골프장 루나엑스와 MZ세대

공유
2

[안성찬의 골프톡톡] 24홀 신개념 골프장 루나엑스와 MZ세대

루나엑스CC이미지 확대보기
루나엑스CC
“평범한 골퍼가 18홀을 고집해야 할 이유가 없다. 9홀은 너무 아쉽고, 18홀은 너무 길기 때문에 12홀 정도가 적당하다.”(잭 니클라우스)

신개념 골프장 루나엑스 컨트리클럽(대표이사 윤재연)이 골프장업계의 기존 틀을 깨고 있다. 태어나자마자 폰을 갖고 노는 디지털세대인 MZ세대(1982~2012년)에게는 금방 익숙해지겠지만 베이비붐(1995~1964)나 X세대(1969~1981)에게는 어딘지 모르게 낮설지 않을 수 없다.
한국골프장 120년 역사상 최초로 6홀 단위의 24홀 골프장 경북 경주 천북관광단지에 들어선 루나엑스.

먼저 루나엑스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능숙해야 한다. 홈페이지가 아닌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북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랜드오픈은 했지만 홈페이지는 아직 아무것도 없다.

기존 골프장과 무엇이 다를까. 모든 것이 SNS를 기반으로 한다.

1.SNS에서 팀 당 4인 예약을 해햐 한다. 2.입장시 프론트에서 카드로 선결제한다. 현금은 안된다. 3.골프복장으로 입장한다. 라커는 유료이며 수량이 한정돼 있다. 여기에 캐디 없이 셀프카트를 이용한다 등이다.

직원들이 안내하고 챙겨주는 기존 골프장과는 달라도 너무 다르다. 물론 이런 골프환경은 미국이나 유럽의 퍼블릭 코스에서는 일상다반사이지만 자신도 모르게 골프장 직원들의 서비스에 젖어 있는 골퍼들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용방법만 터득하면 정말 편리하다.
라운드 중인 골퍼들.이미지 확대보기
라운드 중인 골퍼들.


루나엑스는 2016년 경상북도 및 경주시와 태영그룹 간에 맺어진 천북관광단지 개발사업 투자양해각서(MOU)에 따라 2018년 시작된 루나엑스 골프장이 4년간의 공사를 마무리하고 지난 15일 정식 오픈했다.

골프코스는 6홀 단위 4개 코스, 24홀로 완공됐다. 개인이 여건에 따라 6홀 단위로 24홀까지 선택할 수 있다. 노캐디 시스템으로 운용되며, 카트는 전 코스를 자동으로 주행하고, 개인별 코스정보가 내장된 노트북이 지급된다.

루나엑스가 기존 골프장과 달리 운영방식이 독특하다. 블루원골프&리조트그룹의 블루원 용인, 디아너스, 상주골프리조트 등을 운영하며 쌓인 노하우에다 윤재연 대표이사의 골프장에 대한 운영철학이 잘 녹아 있다.

이 때문에 루나엑스의 운영은 블루원리조트가 맡는다. 오픈을 앞두고 그동안 직원 모집, 교육, 루나엑스 걷기 투어 이벤트, 심플 골프라이프 슬로건 공모, 시범라운드 등을 통해 완전한 운영을 위한 준비를 해왔다.

강점은 디지털 시대에 걸맞게 비용과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쉽고 빠르고 재미있는 심플 골프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루나엑스는 완전한 언택트를 추구한다, 스마트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예약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 고객은 예약된 날 골프복장으로 입장해 무인 정산대에서 카트비를 선결제한다. 라커와 샤워장 이용 시 키오스크에서 결재 후 사용하면 된다.

루나엑스는 코스외에 메머드 플레이엑스 연습장을 갖추고 있다. 국내 최장 340m의 천연잔디의 드라이빙 레인지로 3개 층에 57개의 타석과 야외 스크린골프 시설, 타구측정시스템 등 최첨단 시설과 설비를 갖췄다.

클럽하우스는 1, 2층 라운지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라카가 있다.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독립된 1인실 개념의 샤워장과 대형 라커가 있다.

클럽하우스 식당은 CJ프레시웨이에서 운영한다. 지역에서 나는 싱싱한 육류와 농수산 특산물을 주재료로 사용하여 호텔식 못지않은 다양하고 맛있는 건강식으로 경주 맛집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블루원리조트의 윤재연 대표는 “루나엑스가 골프의 문턱을 낮춰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MZ세대와 체력을 안배했다"며 "여유 있게 골프를 즐기려는 시니어 세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운영하여 지역의 새로운 골프 명소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성찬 골프 대기자 golfahn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