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無청약통장 분양' 수도권 핫플레이스 어디?

공유
2

'無청약통장 분양' 수도권 핫플레이스 어디?

청약통장 분양단지 경쟁률 고공행진 '당첨 좁은문'에 실수요자 눈길 돌려
생활숙박시설·도시형생활주택·주거용오피스텔 등 규제 적고 100% 추첨 분양

이미지 확대보기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의 '고삐 풀린 듯한' 상승세가 지난주 금융당국의 대출 옥죄기 영향으로 주춤세를 보였다. 그럼에도 가을 분양시즌을 맞아 전국의 신규 아파트 청약 현장에서 1순위 경쟁률은 여전히 고공행진하고 있다.

22일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전국 1순위 평균 청약경쟁률은 23.1대 1로 직전 8월(17.3대 1), 지난해 9월(21.7대 1)을 웃돌았다.
특히 서울·수도권의 분양단지들은 평균 세자릿수의 청약 경쟁률이 기본이다. 서울 강동구 고덕강일지구의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는 지난 달 서울 역대 최다 청약자가 몰려 평균 337.9대 1의 경쟁률을 찍었다.

청약 당첨이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의 시세차익을 주는 ‘로또분양’이라는 인식이 커지면서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수도 증가하고 있다. 지난 9월 말 기준 전국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수는 주민등록인구수의 51.8%인 총 2680만 7886명으로 8월(2653만 4907명)과 비교해 한 달 새 27만 2979명이나 늘었다.

꺾이지 않는 집값, 늘어나는 청약통장 가입자 등 분양가격 상승세를 뒷받침하는 시장 조건들이 탄탄한 탓에 내집 마련 실수요자들이 '높은 청약경쟁률 장벽'을 피해 내 집을 마련하려는 이른바 '무통장 청약 물건'들을 찾아나서고 있다.

무통장 청약단지는 청약통장을 사용할 필요 없는 분양단지로 100% 추첨으로 당첨자를 선정한다.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주택수 따위의 제한 규정에 구애받지 않는다.

세대주 여부, 거주지역과 무관하게 청약이 가능하다. 규제지역에 포함된 단지일지라도 재당첨 제한, 실거주 의무, 전매제한에서 자유롭고 분양단지에 따라 계약금 납입 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무통장 청약' 대표 분양주택으로 생활숙박시설, 도시형 생활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등이 손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생활숙박시설, 도시형생활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은 청약 규제에서 자유로운 편이다”라면서 “최근 아파트 브랜드를 차용한 분양 단지가 늘어 브랜드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고, 지역 제한 없이 전국에서 청약 가능해 투자가치도 아파트 못지 않다”고 설명했다.

연말을 앞두고 전국 주요 지역에 대기 중인 '무통장 청약' 단지들을 살펴본다.

◇ 10월 공급 예정 단지

10월 분양을 앞둔 대우건설 '신길 AK 푸르지오'(왼쪽)와 포스코건설 '더샵 송도엘테라스'의 투시도. 자료=각 사이미지 확대보기
10월 분양을 앞둔 대우건설 '신길 AK 푸르지오'(왼쪽)와 포스코건설 '더샵 송도엘테라스'의 투시도. 자료=각 사

▲대우건설 '신길 AK 푸르지오'=대우건설은 10월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 255-9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주상복합 단지 ‘신길 AK 푸르지오’의 분양 접수를 받는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24층, 5개 동, 총 392 가구(도시형 생활주택 전용면적 49㎡ 296가구, 오피스텔 전용면적 78㎡ 96가구) 규모다. 우수한 학군을 자랑해 대방초, 도림초, 대영초·중·고 등이 주변에 위치해 있고, 대형 쇼핑·문화시설도 가까운 생활권이다.

또한, 단지는 직주근접권으로 직장인들의 관심을 끌 전망이다. 지하철 7호선 신풍역, 1호선·KTX 영등포역을 통해 여의도, 구로, 가산디지털단지 등 업무 지구로 출퇴근할 수 있다.

▲포스코건설 '더샵 송도엘테라스'=포스코건설은 같은 달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179-4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오피스텔 ‘더샵 송도엘테라스’를 분양할 계획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7층, 전용면적 84㎡, 총 144가구 규모다. 도보권에 인천 1호선 테크노파크역이 위치해 있고, 광역 버스와 시내버스 정류장과도 가깝다. 송도와 부평, 신도림, 여의도, 용산 등을 연결하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노선과 송도~주안을 잇는 주안송도트램(예정)이 개통할 예정으로 교통 호재가 기대된다.

◇ 11월 공급 예정 단지

'힐스테이트 창원 센트럴' 투시도. 사진=현대엔지니어링이미지 확대보기
'힐스테이트 창원 센트럴' 투시도.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창원 센트럴'=
현대엔지니어링은 11월 경남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74-3, 74-4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생활숙박시설 ‘힐스테이트 창원 센트럴’을 분양할 계획이다. 단지는 지하6층~지상 46층, 2개 동, 전용면적 88~102㎡, 총 296가구 규모로 전 가구에 오픈 발코니가 설치된다.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만큼 창원시 최초로 루프탑 인피니티 풀을 제공할 예정이며, 지하 1층~4층, 총 86실로 구성된 스카이라운지, 호텔식 로비와 호텔 컨시어지 서비스 등도 마련된다.

교통·입지 개발 호재도 기대할 수 있다. 창원시 최중심 입지에 들어선 덕분에 문화·행정·산업 수요 확보도 용이하다. 또한, 철도 호재를 품은 곳으로 창원시와 부산시를 잇는 광역전철(부전~마산복선전철)공사가 추진되고 있다. 해당 노선이 개통하면 창원에서 부산간 이동 시간이 3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된다. 창원시 도심 교통체계인 S-BRT(간선급행버스체계)도 내년 하반기 착공을 예정하고 있다.

▲DL이앤씨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DL이앤씨는 같은 달 경기 김포시 풍무동 205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의 분양을 시작한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4층, 1개 동, 총 420가구 규모이다. 인근에 풍무초, 양도중, 풍무고 등이 위치해 있다. 김포골드라인 풍무역, 장곡IC 등을 통해 서울·경기 지역 등 수도권 진입이 가능하다.

11월 분양 예정인 DL이앤씨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왼쪽)과 HDC현대산업개발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의 투시도. 자료=각 사이미지 확대보기
11월 분양 예정인 DL이앤씨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왼쪽)과 HDC현대산업개발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의 투시도. 자료=각 사

▲HDC현대산업개발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 HDC 현대산업개발은 같은 달 인천시 서구 청라동 1-403번지 일원에 조성하는 오피스텔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를 분양할 계획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42층, 2개 동, 전용면적 24~84㎡, 총 1020가구 규모다. 인근에 스타필드 청라(예정), 서울아산병원청라(예정), 하나금융그룹 청라사옥(예정)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을 이용해 영종뿐 아니라 김포, 여의도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HDC현대산업개발은 같은 달 대전광역시 도안2-1지구 준주거용지 C1블록, C4블록, C5블록에 지어지는 주거용 오피스텔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의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6층, 5개 동, 전용면적 84㎡, 총 377가구 규모다. 도안신도시 내 다양한 인프라를 누리는 핵심 입지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역(예정) 역세권에 속하며, 동서대로·도안대로 등을 통해 대전 전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중심상업지구와 가까워 대전시립박물관, 메가박스,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다양한 쇼핑·문화 시설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교육 여건도 괜찮아 학부모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도보권에 홍도초와 대전도안고가 위치해 쉽게 통학할 수 있고, 인근에 대전복용유치원(예정), 대전복용초(예정), 서남4중(예정)가 개교 예정이다.


조하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icho9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