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이 선택했다고~? 난리난 베트남 유니콘 기업

공유
0

삼성이 선택했다고~? 난리난 베트남 유니콘 기업

스카이매비스(Sky Marvis)와 함께 시리즈 B 라운드에 참여하는 투자자 목록. (사진: 스카이마비스 ).이미지 확대보기
스카이매비스(Sky Marvis)와 함께 시리즈 B 라운드에 참여하는 투자자 목록. (사진: 스카이마비스 ).
삼성의 미국투자펀드가 투자한 베트남의 블록체인 유니콘 기업이 현지에서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삼성이 투자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전도 유망한 기업이라는 평가가 따라오고 있는 셈인데 그만큼 삼성의 베트남 내 위상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19일(현지시간)베트남 현지매체 비엣남비즈(VietnamBiz) 등에 따르면 액시인피니티(Axie Infinity)게임 제작사인 스카이 매비스(Sky Mavis)는 평가액이 10억 달러를 초과하면서 베트남에서 3번째 유니콘 스타트업으로 알려져 있다.

액시인피니티 게임 제작사인 스카이 매비스는 최근 시리즈B(2차 펀딩)에서 1억5200만 달러를 성공적으로 조달했다. 이번 시리즈에서 A16z는 10명 이상의 유명 투자자들을 이끄는 주요 투자자다.

마크앤드리슨(Marc Andreessen)과 벤 호로위츠(Ben Horowitz)가 2009년에 설립한 A16z는 주로 모바일, 전자상거래, 교육 및 IT 산업에 중점을 두어 성장 단계의 기술 회사에 투자한다.

하지만 정작 현지에서 화제가 된 이유는 따로 있다. 실리콘 밸리의 투자사인 A16z보다 삼성전자의 미국 투자펀드인 삼성 넥스트(Samsung Next)가 투자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는 사실 때문이다.

삼성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의 전신인 삼성 넥스트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 대한 삼성의 글로벌 지원을 강화하는 1억5000만 달러의 벤처 펀드다.

삼성 넥스트는 가상 현실, 인공 지능, IoT 및 기타 신기술에 초점을 맞춰 프리시드(Pre-Seed)부터 시리즈(Series)B까지의 투자를 겨냥한다.
베트남 현지매체들은 "삼성이 투자를 결정했다는 것은 그만큼 베트남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증거다"며 호평했다.

현재 베트남 삼성은 베트남 수출비중의 약 25%를 차지할 만큼 위상이 높다. 삼성의 선택을 받는 것은 곧 베트남에서 성공의 지름길을 걷는다는 의미로 해석될 정도인데 이번 투자건으로 다시 한번 이름값이 증명된 셈이다.

한편, 이번 자본조달 라운드에서는 스카이 매비스의 가치는 30억 달러로 평가된다. 현재 스카이 매비스는 약 4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80%가 베트남인이다. 프로젝트 설립자의 총 설립자 5명 가운데 3명도 베트남 사람이다.

스카이 매비스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액시인피니티 게임은 2017년부터 개발된 블록체인 게임으로 플레이투언(play to earn)이라는 기능 덕분에 전세계 여러 국가의 많은 플레이어를 끌어들이고 있다.

현재 액시인피니티는 총 200만 명의 일일 활성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다. 게임 내 캐릭터 거래로 인한 매출은 22억 달러에 달한다.

A16z의 파트너인 아리아나심슨(Arianna Simpson)은 " 액시인피니티의 발전은 이 게임 모델이 전 세계 플레이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스카이 매비스는 게임 산업을 뒤흔들어 막대한 변화를 일으켰다”고 말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