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분석가들,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에 따른 현물시장 매도세 발생 여부 엇갈린 전망

공유
0

분석가들,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에 따른 현물시장 매도세 발생 여부 엇갈린 전망

비트코인 선물 ETF 데뷔에 따라 현물 시장 가격 움직임 전망에 대해 분석가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선물 ETF 데뷔에 따라 현물 시장 가격 움직임 전망에 대해 분석가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에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아라’는 옛 속담이 있다. 이 속담은 시장 참여자들이 미래 지향적인 사람으로서 긍정적인 정보를 기대하면 자산을 사고, 이익을 취하는 경향이 있어 뉴스가 확인되면 시장을 하락시킨다는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다.

비트코인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와 관련된 선물 계약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할 것이라는 기대로 이번 달에 40% 이상 상승했다. ProShares의 상품이 현지시각 19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출시될 예정인 가운데 비트코인의 현물 매수 감소 가능성에 대해 시장에서 많은 소음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은 이 문제에 대해 의견이 엇갈린다.

판테라 캐피털(Pantera Capital)의 CEO이자 공동 최고 투자 책임자인 댐 모어헤드(Dan Morehead)는 이달 초 뉴스 레터에서 “비트코인 ETF가 공식적으로 출시되기 하루 전에 누군가 (나에게) 상기시켜 주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월스트리트에는 ‘소문에 사고, 사실에 판다’ 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은 2017년 12월 17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선물 계약이 출시되기까지 약 6주 만에 2,000% 이상 급등했다. 그러나 같은 날 2만 달러 근처에서 정점을 찍고 1년 동안 약세에 진입했다. 올해 초 비트코인은 4월 14일 나스닥에서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Coinbase)가 데뷔하면서 6만4,801달러를 돌파하면서 비슷한 가격 움직임이 나타났다. 하지만 역시 다음 달에 3만 달러로 떨어졌다.

블록체인 데이터는 월요일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 뉴스 레터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ETF 상장 후 사실 매도 조치에 대한 전례를 뒷받침한다. 중앙 집중식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나온 코인의 유출은 최근 몇 주 동안 멈췄다. 이는 1만 달러에서 6만4,000달러 이상으로 상승하는 동안 관찰된 거래소 잔액의 꾸준한 감소와 대조된다.

트레이드 더 체인(Trade The Chain)의 닉 맨시니(Nick Mancini)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트위터 응답에서 “이는 비트코인 ​​ETF 거래가 시작되면 매도 사태가 일어날 것이란 기대와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래소에 암호화폐를 보관하는 이유는 그 유동성을 활용할 계획이기 때이다. 이번 주 주요 판매 이벤트를 주목하라”며 새로 출시된 제품에 대한 ‘테이크 아웃’이 약할 경우 일부 매도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시장 통찰력 책임자 제네시스 글로벌(Genesis Global Trading)의 시장 통찰력 책임자 노엘 애치슨(Noelle Acheson) 역시 “비트코인 선물 ETF 상장으로 인한 실망은 조정을 유발할 수 있다. 2017년 12월 CME에 BTC 선물 상장, 2021년 4월 나스닥에 코인베이스 상장과 같은 다른 중대 순간 이후 시장이 급격히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매도세가 있더라도 시장이 상승 주기에 있어 이전 사례만큼 깊거나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다. 이전의 두 경우 모두 시장은 이미 거품이 일고 소진의 징후를 보였다. 이번에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델타 익스체인지(Delta Exchange)의 CEO인 판카즈 발라니(Pankaj Balani)와 스위스에 기반을 둔 크립토 파이낸스(Crypto Finance)의 거래 책임자인 패트릭 휴서(Patrick Heusser)도 ProShares 선물 ETF의 첫날 거래량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말하면서 큰 하락을 배제했다.

한편, 스택 펀드(Stack Funds)의 COO이자 공동 설립자인 매튜 딥(Matthew Dibb)는 WhatsApp 채팅에서 코인데스크에 큰 가격 하락을 예상하지 않는다. 그는 “비트코인 자금 조달 비율은 대부분 고정적이어서 시장에서 ‘레버리지’가 거의 없음을 보여준다. 비트코인 선물의 구조는 9월 22일 6만8880달러에 거래되기 때문에 장기 소유권에 대한 상당한 프리미엄을 나타내고 있다”라고 말하며 “우리는 시장이 단기적으로 과열되었다는 경고 신호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8시간마다 계산되는 펀딩 비율은 무기한 선물(만기 없는 선물) 시장에서 롱 포지션을 유지하는 비용을 나타낸다. 매우 높은 자금 조달 비율은 과도한 강세 포지셔닝을 나타내는 것으로 널리 사용되며 종종 가격 하락에 선행한다. 글래스노드(Glassnode)의 데이터에 따르면 평균 펀딩 비율은 주말 동안 0.024%에서 0.01%로 감소했다.

옵션 시장은 1주, 1개월, 3개월 및 6개월 풋-콜 스큐로 인해 콜 또는 마이너스 값의 강세 편향을 나타내는 불안한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풋-콜 스큐는 콜 또는 강세 베팅과 관련된 풋 또는 약세 베팅의 비용을 측정한다. 마이너스 값은 콜이 풋보다 수요를 더 많이 끌어들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글래스노드는 월요일 발행한 주간보고서에서 “우선 옵션 계약은 행사 가격이 10만 달러 이상인 콜 옵션으로 보이며, 콜 옵션이 연말에 만료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2억5000만에서 3억5000만 달러의 미결제약정이 있다. 콜옵션에 대한 미결제약정은 풋옵션을 축소시켜 전반적인 강세 시장 심리와 일치한다”고 분석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