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 여파 옵션 미결제약정 140억 달러 돌파 현물은 사상최고치 경신

공유
0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 여파 옵션 미결제약정 140억 달러 돌파 현물은 사상최고치 경신

비트코인 선물 ETF가 성공적으로 출시되면서 비트코인 옵션 시장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선물 ETF가 성공적으로 출시되면서 비트코인 옵션 시장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루 전 미국 최초의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출시되면서 현지시각 20일 암호화폐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비트코인 ​​옵션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와이비티(Bybt) 데이터에 따르면 주요 거래소에서 열린 비트코인 ​​옵션 계약의 누적 달러 가치가 현지시각 19일 기준 140억 달러로 증가하면서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3월 24일 최고치인 146억8000만 달러에 근접한 것이다. 또 미결제약정 또는 거래되었지만 상쇄되지 않은 계약 수는 6개월 최고치인 22만9,220BTC로 증가했다.

ProShares의 ETF가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10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하며 인상적인 데뷔를 함에 따라 비트코인은 수요일 6만6,000달러를 넘어 6개월 만에 사상 최고치ㄹ르 경신했다.

게리 겐슬러(Gary Gensler)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이 구조화 상품에 대한 지원을 거듭 강조한 후 지난달 말 강화된 선물 기반 ETF를 미국이 승인할 것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이후로 비트코인은 40% 이상 상승했고 옵션 미결제약정은 50% 증가했다.

바이너리 이벤트(ETF 제안에 대한 SEC의 결정) 이전에 옵션 활동이 증가하는 것은 정교한 투자자와 시장 성숙도의 참여가 증가했음을 의미한다.

데리비트(Deribit Insights)는 트윗을 통해 “비트코인에서 극히 드문 경우는 선물 ETF 마감일이 다가와서 승인됨에 따라 관찰되는 이벤트 중심 거래다. 옵션은 이러한 시나리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완벽한 도구다.”라고 말했다. 데리비트는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옵션 시장에서 미결제약정 및 거래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다.

옵션은 구매자에게 권리를 부여하는 파생상품 계약이지만 특정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의무는 없다. 콜옵션은 살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은 팔 수 있는 권리를 준다. 콜 매수자는 시장에서 암묵적으로 강세인 반면, 풋 매수자는 약세다.

노련한 거래자는 ‘바이너리 이벤트’의 결과가 불확실할 때 종종 콜과 옵션을 모두 사용하지만, 어느 방향으로든 큰 움직임이 예상된다. 그러나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회사인 글래스노드(Glassnode)가 월요일에 발행한 주간 보고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거래자들이 외가격 또는 더 높은 행사가 콜 옵션에 쌓여 ProShares의 ETF 상장을 앞두고 흐름이 우세하게 강세를 보였다.

글래스노드는 “우선 옵션 계약은 행사 가격이 10만 달러 이상인 콜 옵션으로 보이며, 콜 옵션이 연말에 만료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2억000만에서 3억5000 만 달러의 미결제약정이 예상된다. 콜옵션에 대한 미결제약정은 풋옵션을 축소시켜 전반적인 강세 시장 심리와 일치한다”고 분석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기술 플랫폼 패러다임(Paradigm)은 최근 7만에서 12만 달러 사이의 행사가에서 상단 콜 및 콜 스프레드 전략의 지속적인 매수를 등록했다. 패러다임에 의해 촉진된 거래는 데리비트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며 청산된다.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ProShares 비트코인 ​​전략 ETF는 화요일 거래량이 10억 달러로 기록상 두 번째로 많이 거래되는 신규 ETF가 되었다.

ETF 트렌드의 최고 투자 책임자이자 연구 책임자인 David Nadig는 트위터 응답에서 “ETF 거래량은 대략 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 거의 일치했다. 그 거래량의 성격은 대규모 기관 할당보다는 개인 투자자, 투기꾼 및 고주파 거래자를 의미하는 그룹에서 오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 분석가에 따르면 발키리(Valkyrie)의 선물 기반 비트코인 ​​ETF는 이번 주 후반에 거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QCP 캐피털은 지난주 텔레그램 채널에서 선물 기반 ETF의 출시는 파생상품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CME 옵션은 현재 전체 암호화 옵션 시장에서 아주 작은 부분“이라고 말했다. 화요일 CME는 22만9,220 BTC의 글로벌 비트코인 ​​옵션 미결제약정의 2.7%를 차지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