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WHO "스푸트니크V 긴급사용 승인 위한 임상 데이터 검토"… 러시아 국부펀드 "이른 시일 내 승인 기대"

공유
2

WHO "스푸트니크V 긴급사용 승인 위한 임상 데이터 검토"… 러시아 국부펀드 "이른 시일 내 승인 기대"

스위스 제네바의 WHO본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스위스 제네바의 WHO본부. 사진=로이터
세계보건기구(WHO)가 20일(현지시간) 스푸트니크V 백신의 긴급사용 승인을 위한 임상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WHO는 이날 홈페이지에 스푸트니크V 백신 후보물질의 임상 데이터를 검토하고 있다는 글을 게재했다.
WHO는 이와 별도로 로이터통신의 질의에 “WHO는 다른 백신 후보와 마찬가지로 스푸트니크V에 대해서도 여러 생산공장의 후보물질을 검토하고 있다”며 “모든 데이터에 접근가능하고, 검토가 마무리되면 긴급사용 승인 여부에 대해서 결정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WHO가 스푸트니크V 백신 임상 자료에 대한 검토 작업이 다시 시작됐으며, 긴급사용 승인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는 점을 확인한 것이다.

스푸트니크V의 해외생산과 수출을 관장하는 러시아 국부펀드(RDIF)는 최근 “스푸트니크V 임상 자료에 대한 검토와 서류작업을 위해 WHO 관계자들이 러시아를 짧은 일정으로 방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별도로 키릴 드미트리프(Kirill Dmitriev)는 미국 CNN방송과 인터뷰에서 가까운 1~2개월 안에 스푸트니크V 백신이 승인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WHO는 지난 7월 일부 공장에서 생산된 스푸트니크V 백신 임상 데이터에 오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후 RDIF는 WHO의 모든 우려가 해소됐다고 설명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