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첨단기술 국가 되나...디지털 생태계 급성장

공유
1

중국, 첨단기술 국가 되나...디지털 생태계 급성장

틱톡 캘리포니아 사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틱톡 캘리포니아 사옥. 사진=로이터
중국은 그동안 서구 기술을 쫓는 국가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 중국 비즈니스와 기술 혁신은 전 세계에 선도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물론 여전히 일부 전선에서 뒤처져 있지만, 그동안의 추격자 전략에서 성과를 보인 전력을 볼 때 미래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오랫동안 서방은 중국의 디지털 생태계를 실리콘 밸리의 저렴한 모방으로 여겼다. 유럽과 미국 언론은 아시아 초강대국의 거인을 ‘중국판 구글’ 또는 ‘중국판 아마존’으로 모방국가로 묘사했다. 그러나 이제 상황이 바뀌고 있다.
틱톡(TikTok)은 완벽한 예이다. 2016년에 출시된 이 비디오 메시징 앱은 전 세계적으로 20억 회 이상 다운로드 되었다. 미국에서 1억 활성 사용자 마크를 통과했다. 틱톡의 성공 덕분에 모회사인 바이트댄스(ByteDance)는 인터넷에 탁월한 수준의 영향력을 미쳤다.

그동안 아시아 초강대국은 다른 곳에 존재하지 않는 최첨단 비즈니스 모델을 위조했다.

혁신의 흐름은 이제 방향을 바꾸고 있다. 다국적 럭셔리 그룹 케링(Kering)의 디지털 및 고객 관계 디렉터인 그레고리 부트테(Grégory Boutté)는 “중국 디지털 생태계는 매우 다르며 진화 속도는 인상적이다. 무엇보다도 혁신의 흐름이 방향을 바꾸고 있다.”라고 강조한다.

◇하루에 1만 개의 신규 스타트업


디지털 분야에서 이런 현상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상하이의 컨설팅회사 파이버노벨(Fabernovel)의 파트너이자 중국 총괄 매니저인 레이첼 데이두(Rachel Daydou)는 “페이스북은 위챗페이와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금융 법인을 만들려 노력하고 있다. 페이스북 상점은 위챗의 미니 프로그램과 유사하다. 아마존 라이브는 타오바오 라이브와 유튜브 쇼핑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중국에서는 로봇이 레스토랑에서 서비스를 한다. 휴대 전화로 레스토랑 메뉴를 읽고 QR코드를 통해 식사비용을 지불 할 수 있기 때문에 지갑은 쓸모가 없다.

유럽인들이 자전거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공유 모바일 충전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미 충전 시간을 피하기 위해 전기차 배터리 스왑 스테이션을 테스트하고 있다.

루이비통(LVMH)의 옴니채널 수석 디렉터인 마이클 데이비드(Michael David)는 “중국이 혁신으로 4차 산업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전국에서 매일 약 1만개의 스타트업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놀라운 변화를 언급한다.

중국은 또한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진보한 국가다. 국제 에너지 기구에 따르면 2020년 말에 370개의 모델이 나와 유럽의 거의 두 배다.

◇첨단기술 선도


프랑스 자동차 회사 르노의 루카 드 메오(Luca de Meo) CEO는 지난 6월 중국이 “전기, 연결성 또는 자율주행 등 여러 분야에서 유럽보다 앞서 있다”고 말했다.

시장으로서 중국은 전자상거래, 태양열, 모바일 결제, 디지털 통화 및 얼굴 인식 분야에서 세계 선두 주자인 서구 기업들에 기술적 영감을 주기도 한다. 4차 산업 혁명의 기반이 되는 5G 네트워크에서 유럽은 40만 개인데 비해 중국은 100만 개 이상의 안테나가 가동되고 있다. 글로벌 가장 큰 5G 네트워크다.

자율 주행 자동차는 중국과 서방의 차이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지점이다.

연결된 장치 수(11억), 모바일에 소요되는 시간(하루 6시간) 및 무엇보다도 유럽이나 미국보다 빠르게 인공 지능 알고리즘을 배포하고 개선하기 위해 수집된 데이터의 규모가 존재한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획기적인 분야는 중국과 서방 사이의 차이의 흥미로운 지점을 제공한다. 인공 지능을 통해 일부 부분에서는 자율 주행 혁신이 유럽과 미국을 앞서고 있다.

하지만, 일부 주요 부문에서 여전히 뒤처지고 있다.

반도체는 중국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다.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연간 생산량이 거의 50%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하는 칩의 40% 미만을 생산한다. 이런 의존성은 인공 지능, 통신 및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야망을 위협한다. 중국 제조업체는 인텔, 삼성 또는 TSMC와는 격차가 큰 28nm 이상의 미세한 작업을 한다. 고성능 PC용 프로세서를 생산할 수 없다.

항공우주 산업도 서방에 뒤처져 있다. 주식시장에 상위 20개 생명과학 회사에는 중국 기업이 없다. 시노벡과 시노팜 코로나19 백신의 효능은 여전히 의구심이 있다.

2019년 현재, 중국은 미국보다 연간 더 많은 특허를 출원하지만, 시장성 있는 제품으로 변환되는 경우는 훨씬 적다.

중국은 자신들의 약점을 알고 있으며 이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5년 사이에 R&D 지출을 연간 7% 증가할 방침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