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11월 탭 루트 업그레이드 임박…가격 상승 촉매제 될까?

공유
3

비트코인 11월 탭 루트 업그레이드 임박…가격 상승 촉매제 될까?

그래픽의 청록색 막대는 2017년 세그윗(SegWit) 업그레이드 때의 비트코인 가격 차트. (자료=코인데스크)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의 청록색 막대는 2017년 세그윗(SegWit) 업그레이드 때의 비트코인 가격 차트. (자료=코인데스크)

지난 2017년 7월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주요 업그레이드를 단행했을 때 암호화폐 가격은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 8월 23일까지 거의 50%나 뛰었다.

이제 원래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탭 루트(Taproot)로 알려진 11월의 다음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음에도 그 규모와 가격 반응을 기대하는 투자자는 거의 없다.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이미 두 배로 뛰었으며, 지난주 6만7,000달러 부근에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추가 수익이 가능하지만 ‘탭 루트’만으로는 촉매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온라인 외환 중개업체 오안다(Oanda)의 수석 시장 분석가인 에드워드 모야(Edward Moya)는 “탭 루트 업그레이드는 비트코인 ​​가격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11월 16일부터 시행될 예정인 탭 루트 업그레이드는 ‘슈노르(Schnorr) 서명’으로 알려진 혁신을 통해 네트워크를 통한 일부 거래에 대한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도록 설계되었다. 또 업그레이드는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 실행되는 기본적으로 블록체인에 저장된 프로그램의 보다 가벼운 ‘스마트 계약’을 허용한다. 스마트 계약은 은행과 거래 회사의 많은 기능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산 금융(DeFi) 애플리케이션의 빠른 성장을 지원하는 경쟁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핵심 기능이었다.

브록타곤 핀테크 그룹(Broctagon Fintech Group)의 CEO인 도 구오(Don Guo)는 “지금은 비트코인의 혁명적인 순간”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에피소드는 네트워크 개선에 대한 비트코인의 접근 방식과 업그레이드 및 조정이 훨씬 더 일반적인 경쟁 블록체인의 주요 차이점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2위 블록체인인 이더리움은 8월 ‘런던 하드포크’ 직후에 내년으로 예상되는 ‘이더리움 2.0’ 개편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기본 암호화폐인 이더리움(Ether)의 가격이 5배로 뛰었다.

■ 탭 루트는 비트코인에 좋은 것일까?


비트코인의 지지자들은 느린 접근 방식이 12년 전 도입된 이후 대부분의 기대를 저버린 혁신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해칠 수 있는 모든 일을 조심하면서 개발자들이 얼마나 체계적이고 신중한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일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적응 및 확장 능력에 대해 더 회의적이며 선점자 이점이 잠식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블록체인 산업의 빠른 발전 속도를 고려할 때 주요 업그레이드가 없는 4년은 누군가에게는 ‘억겁’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시너지 캐피털(Synergia Capital)의 연구 책임자인 데니스 비노쿠로프(Denis Vinokourov)는 “일부 사람들은 비트코인의 업그레이드 부족이 이더리움에 대한 기술적 우위를 보여준다고 주장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탭 루트 구현이 수년 동안 업그레이드가 널리 예상되었기 때문에 암호화폐 가격에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하며 “위험은 시장이 이미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볼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리드 비트코인 ​​개발자인 블록스트림(Blockstream)의 CEO인 아담 백(Adam Back)은 인터뷰에서 업그레이드 빈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개발자가 백그라운드에서 네트워크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 근거로 “개발자들은 세그리게이티드 위트니스(Segregated Witness) 또는 세그윗(SegWit)이라고 불리는 업그레이드가 진행된 이듬해인 2018년부터 탭 루트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백은 “비트코인이 그다지 빠르게 발전하지 않는다는 사람들의 거짓 이야기”라고 지적하고 “사람들은 길고 엄격한 품질 보험을 변화가 없는 것으로 착각한다. 변화의 파이프라인이 있고 규모가 크지만, 테스트가 필요하기에 출시 일정이 느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사람들은 언론에서 그것에 대해 들은 지 1년이 되었기 때문에 조바심을 내고 있다”며 “경쟁하는 코인은 5년 안에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미래 지향적인 마케팅을 많이 한다”고 말했다.

■ 4년 전 업그레이드 때는 어땠나?


역사가 지침이라면 업그레이드는 큰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세그윗(SegWit)을 도입한 2017년 업그레이드는 개별 트랜잭션에서 특정 데이터를 분리해 비트코인의 확장성을 개선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더 작게 만들었다. 이 단계를 통해 개별 데이터 블록의 크기를 늘리지 않고도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2017 업그레이드의 또 다른 주요 기능은 비트코인 ​​기본 ‘레이어’ 위에 구축된 ‘보조 레이어’인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거의 즉각적이고 무료이며 보다 프라이빗한 비트코인 ​​거래를 가능하게 했다는 것이다. 2017년 이후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발전은 엘살바도르가 미국 달러와 함께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만들려는 노력의 핵심이 되었다. 세그윗은 7월 23일에 승인되었으며 한 달 후 업그레이드가 실행되었을 때 비트코인 ​​가격은 2017년 8월 23일 당시 4,247달러로 50% 상승했다.

그러나 현재 비트코인이 6만 달러 이상으로 거래되면서 일부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의 가격 상승이 겉보기에는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디지털 자산 투자업체 사이퍼펑크 홀딩스(Cypherpunk Holdings)의 COO인 다니엘 코리(Daniel Cawrey)는 “비트코인에서 실제로 얻을 수 있는 수익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코리는 전 코인데스크 기자) 그는“당신이 기관 투자자라면 이미 배를 놓친 것처럼 보인다”라며 “이것이 투자자들이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킬러’로 알려진 경쟁 블록체인을 찾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 탭 루트는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블록체인 미들웨어 플랫폼 비트프로스트(Bitfrost.io)의 CEO 안톤 차스친(Anton Chaschin)은 스마트 계약의 도입이 새로운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고려할 때 실제로 기관 투자자의 관심을 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에 새로운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은 탈세, 자금 세탁 및 불법 활동 방지에 대해 우려하는 정부의 면밀한 조사를 부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차스친은 “이것이 개인 거래에 매력적일 수 있지만, 규제기관의 의심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이미 규제에 대한 논의가 많고 규제 당국이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만드는 마지막 빨대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9월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자 단속에 초조해했다. 네트워크의 에너지 사용 및 잠재적인 환경 피해에 대한 우려는 많은 기존 투자자에게 여전히 가장 중요하다. 비트코인 가격이 6월 저점인 2만8,600달러에서 완전히 회복되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이미 비트코인에 대해 훨씬 더 낙관적으로 보기는 어려울 수 있다. ProShares 비트코인 전략 ETF의 자산이 이틀 만에 1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오랫동안 기다려온 비트코인 ​​선물에 중점을 둔 새로운 미국 상장지수펀드(ETF)의 출시가 지난주에 시작됐다. 또 발키리(Valkyrie) 비트코인 전략 ETF가 금요일 출시되었으며, 반에크(VanEck)의 ETF는 현지시각 26일 출시될 예정이다.

그러나 블록체인 분석 회사인 인포더블록(IntoTheBlock)에 따르면 탭 루트 업그레이드는 비트코인이 ‘가치 저장소’로서의 투자 논제를 유지하면서 안정성이나 가동 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조정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술임을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포더블록의 후안 펠리서(Juan Pellicer)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은 이러한 업그레이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장기적으로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브록타곤의 구오 역시 “성공적인 기술 구현 후 채택 증가로 가격이 따라가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전망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