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드·BMW·덴소 등 글로벌 EV기업, 중고 배터리 가격 책정 표준 합의

공유
0

포드·BMW·덴소 등 글로벌 EV기업, 중고 배터리 가격 책정 표준 합의

독일의 한 배터리 재활용 업체에서 직원이 중고 리튬이온 배터리를 분해하고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의 한 배터리 재활용 업체에서 직원이 중고 리튬이온 배터리를 분해하고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
포드, BMW, 그리고 일본 부품 제조업체 덴소를 포함한 100개 이상 회사와 비즈니스 그룹이 중고 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평가하고 가격을 책정하는 일반적인 표준에 합의했다.

이런 움직임은 EV 배터리와 중고 전기차에 대한 활기찬 중고 시장을 창출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전기 자동차 시장의 확대를 장려할 수 있다.
이 표준은 지난 2018년 만들어진 신생 단체이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미래 전기차 관련 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모임인 ‘모빌리티 오픈 블록체인 이니셔티브’에 의해 개발되었다. 2022년까지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사용된 EV 배터리를 평가하기 위한 표준이 없었다.

MOBI 회원국은 혼다와 일본 무역 회사 이토츄뿐만 아니라 유럽 위원회를 포함하는 등 막강한 회원을 가지고 있어 이니셔티브의 규칙이 글로벌 표준이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사용되는 EV 배터리에는 재판매 시 차량에 방치하거나 다른 차량에 사용하거나 가정용 에너지 저장을 위해 용도를 변경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재사용 배터리는 충전 빈도가 낮아지지만, 사용한 전기차는 배터리의 상태를 측정하지 않고 판매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간 표준이 마련되지 않아 배터리 상태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이 많아 중고 EV가격을 책정하기가 어려웠다.

배터리는 EV에서 가장 비싼 단일 구성 요소로 비용의 약 30%를 차지한다. 그러나 배터리를 평가하는 어려움은 사용되는 EV의 가격이 모델의 인기와 같은 다른 요인에 기초하는 데 있다.

MOBI가 제안한 표준에 따라 개별 EV에 대한 데이터는 연령, 마일리지, 배터리 온도 변화 및 배터리 전압을 포함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기록된다. 이 데이터들은 배터리 상태를 평가하고 금전적 가치를 마련하는 데 사용된다.
영국의 리서치 회사 LMC 오토모티브는 2020년보다 2030년 전 세계 EV 매출이 2891만 대로 1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일본 경제센터는 자동차 배터리 시장이 2030년에 557억 달러로 현재 보다 3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