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ATM 산업 올해 2배 이상 성장 '신바람' …전 세계적으로 3만 대 돌파

공유
0

비트코인 ATM 산업 올해 2배 이상 성장 '신바람' …전 세계적으로 3만 대 돌파

올해 들어 암호화 ATM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이미지 확대보기
올해 들어 암호화 ATM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추적 사이트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암호화 ATM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비트코인 ATM은 1월 이후 두 배로 증가했으며 현재 80개에 가까운 국가에서 암호화폐를 법정 화폐로 교환하는 창구 기계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암호화폐 시장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데다 디지털 코인의 가용성이 증가하면서 비트코인 ​​ATM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 이들의 수는 최근 3만 대를 넘어 2021년 초의 두 배 이상으로 성장했다.
코인 ATM 레이더(Coin ATM Radar)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1월 1일에 주요 암호화폐에 대한 자동 입출금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록 위치가 1만4,016개였다. 그러나 10월 27일 현재 그 수는 무려 3만11대에 이르고 있다.

그래픽은 비트코인 ATM기 설치 대수 변동 추이. (자료=코인 ATM 레이더)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 ATM기 설치 대수 변동 추이. (자료=코인 ATM 레이더)

추적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러한 비트코인 ​​ATM 및 기타 암호화폐 출납 서비스는 76개국에 걸쳐 있으며 628개 운영자가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2만6,000대 이상의 위치를 ​​가진 확고한 리더인 반면, 이웃한 캐나다는 2,000대 미만이며 전체 유럽 연합은 1,353대만 호스팅하고 있다.

스페인(155)과 비트코인 ​​친화적인 스위스(130)에서 암호화폐 출납 기기가 증가했지만 모든 추세가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오스트리아와 같은 다른 주요 시장에서는 올해 최고치인 6월 156대에서 현재 140대로 그 수가 감소했고, 영국은 1월 1일 229대에서 수요일 현재 98대로 급격히 감소했다.

지원되는 암호화폐는 ATM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비트코인(BTC)을 구매할 기회를 제공하며, 비트코인 ​​캐시(BCH),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과 같은 다른 주요 코인 중 하나 이상을 취급한다. 일부는 테더(USDT)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이나 도지코인(DOGE)과 같은 인기 있는 알트코인을 제공한다. 암호화폐를 구매를 할 수 있는 양방향 입출금기도 그 수가 증가하고 다.

그래픽은 비트코인 ATM 주요 운영업체. (자료=코인 ATM 레이더)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 ATM 주요 운영업체. (자료=코인 ATM 레이더)

상위 10개 운영자는 전체 암호화 ATM의 거의 68% 또는 2만000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미국에서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는 비트코인 ​​디포(Bitcoin Depot)가 5,314개(17.7%)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그 뒤를 코인 클라우드 4,028개(13.4%)로, 코인플립(Coinflip) 2,953대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제네시스 코인(Genesis Coin)은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최고의 BATM 제조업체이며, 제너럴 바이츠(General Bytes)가 22%, 비트엑세스(Bitaccess)가 14%로 3위를 달리고 있다. 다른 생산자로는 코인소스(Coinsource) 6.1%, 비트스톱(Bitstop) 4.2%, 바이트페더럴(Bytefederal) 3.5%, 라마수(Lamassu) 2.3% 등이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