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9년 만에 재추진…이번엔 성공하나

공유
0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9년 만에 재추진…이번엔 성공하나

충남도,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 연구 지원단' 발족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관련 연구 분석
내달 18일 충청권 시도지사협의회, 지방은행 공동 협약··· 대통령 선거와 지방 선거에 공약 포함 구상

1998년 하나은행에 흡수 통합되기 전 충청은행 대전시금고. 충청은행은 당시 대전시 등 대전 충남 자치단체의 예산 운영금고로 많이 선택됐다. 사진=대전시이미지 확대보기
1998년 하나은행에 흡수 통합되기 전 충청은행 대전시금고. 충청은행은 당시 대전시 등 대전 충남 자치단체의 예산 운영금고로 많이 선택됐다. 사진=대전시
충청남도가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논의에 나섰다. 충청권에 지방은행이 없어 지역자본이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고, 지역민의 금융 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충남도는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 연구 지원단'을 발족하고, 지방은행 설립 논리 개발과 지역 간 정보 분석 등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에 필요한 연구 분석을 수행 중이다. 충남도는 충청권 지방은행을 대전·세종·충북과 연합한 형태로 확대하기 위해 다음 달 18일 예정된 충청권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지방은행 공동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 주요 정당과 후보의 공약에도 포함 시킨다는 구상이다.
내년 타당성 조사 용역 업무에 착수하고, 이르면 2023년에 금융위원회에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인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충청남도가 구상하는 지방은행은 인터넷은행을 기반으로 최소한의 지점 운영을 결합한 복합 형태다.

충청권 4개 시도와 주민들, 빅테크와 대기업, 금융회사 등을 대주주로 참여시켜 2000억 원 이상 1조 원 상당의 자본금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이 구상안은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생활 경제권 조성 사업과도 연계시킬 예정이다.

앞서 충청권 지방은행들은 지난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전부 문을 닫았다. 1998년 충청은행이 하나은행에 통폐합됐고, 1999년 충북은행은 조흥은행(현 신한은행)에 합병됐다. 현재도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이 시중은행 중에선 특수은행으로 분류되는 NH농협은행을 제외하고 그나마 충청 지역에 꽤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충청권에 지방은행이 설립되면 지역 자금이 효과적으로 조달 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019년 기준 충남 지역 내 총생산(GRDP)는 114조 6419억 원으로 전국 3위 규모지만 역외 수출 규모는 총 생산액 24.7%인 25조 477억 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지방은행이 없다 보니 전체 수신액 10%가량이 역외로 유출되는 실정이다.

충청지역 주민 상당수도 지방은행 설립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충남도가 지난 6월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4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58.4%가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유로 '소상공인·서민 계층 지원(33.7%) 때문'이 가장 많았다.

금융당국은 충청권 지방은행 추가 설립 관련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국회 정무위 인사청문회에서 지방은행 추가 설립에 대해 "향후 은행 산업이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할지 큰 방향에서 봐야 하므로, 위원장이 된다면 깊이 검토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