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北김정은, 이번엔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방북초청장' 보낼까

공유
0

北김정은, 이번엔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방북초청장' 보낼까

文대통령 2번째 교황청 방문 방북 제안에 교황 "초청장 오면 평화 위해 기꺼이 가겠다" 흔쾌히 수락

29일 오전(현지시간) 바티칸시티 로마카톨릭 교황청을 공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 뒤 휴전선 폐철조망을 수거해 만든 ‘평화의 십자가’를 선물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바티칸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29일 오전(현지시간) 바티칸시티 로마카톨릭 교황청을 공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 뒤 휴전선 폐철조망을 수거해 만든 ‘평화의 십자가’를 선물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바티칸 제공)
프란치스코 로마카톨릭교회 교황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제안에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꺼이 가겠다고 흔쾌히 수락했다.

다만, 3년 전 문 대통령의 바티칸 공식 방문 때도 방북 제안을 받았던 프란치스코 교황은 ‘북한이 초청장을 보내주면’이라는 전제 조건을 달았던 만큼 김정은 북한 총비서가 교황청에 초청장을 보낼지 관심이 모아진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전(현지시간) 바티칸시티 교황청을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배석자 없이 단독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기회가 돼 북한을 방문해 주신다면 한반도 평화의 모멘텀이 될 것이다. 한국인들이 큰 기대를 갖고 있다”면서 교황의 방북을 공식 제안했다고 청와대는 서면 브리핑으로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방북 제안에 프란치스코 교황도 “(북한당국이) 초청장을 보내주면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평화를 위해 나는 기꺼이 가겠다”고 대답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특히 교황은 문 대통령에게 “여러분들은 같은 언어를 쓰는 형제이지 않느냐. 기꺼이 가겠다”고 말해 현재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분단국가인 한국의 통일과 평화에 적극 돕겠다는 의사를 분명하게 드러냈다.

지난 2018년 문 대통령의 교황청 1차 방문 때도 교황의 방문 제안이 있었지만, 북한 정부는 교황청에 공식 초청장을 보내지 않아 방북이 성사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교황에게 한반도 분단을 상징하는 휴전선 비무장지대(DMZ)의 폐철조망을 수거해 만든 ‘평화의 십자가’를 방문 기념선물로 전달했다.

이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ainygem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