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복지부, 단계적 일상회복 위해 민간 의료기관 코로나19 진료확대

공유
0

복지부, 단계적 일상회복 위해 민간 의료기관 코로나19 진료확대

보건의료발전협의체, 코로나19 의료전달체계 논의



보건복지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료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보건복지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료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사진=뉴시스

보건복지부(복지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료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복지부는 2일 밀레니엄 힐튼 서울호텔에서 6개 의약 단체들과 보건의료발전협의체 제23차 회의를 열고 단계적 일상회복 의료대응계획을 논의했다.

류근혁 복지부 제2차관 주재로 열린 이 회의에서 복지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차질없이 이행하려면 의료자원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지속 가능한 의료대응을 위해 '코로나19 의료전달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확진자 급증에 대비한 비상계획도 마련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중장기 코로나19 의료전달체계의 핵심은 더욱더 많은 민간 의료기관이 코로나19 진료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중증도에 따른 코로나19 환자를 모두 치료하는 병상을 갖추고 중환자와 특수환자를 중점 진료하는 '권역별 전담센터'를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민간 병·의원은 진단과 외래 그리고 중등증 입원환자 진료를 담당해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등증 환자란 경증과 중증 사이에 있는 환자를 말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중환자 진료를 담당하는 상급종합병원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권역별 전담센터 참여 등의 실적을 제5기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에 반영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약 단체는 중장기 코로나19 의료전달체계를 마련할 때 의료계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복지부는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 감염병 전문가 등과 '지속가능한 의료대응 전담팀(TF)'을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류으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frindb@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