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하대, IBDP 교사양성과정 기관으로 인증... 국내 최초 한국어 과정 개설

공유
0

인하대, IBDP 교사양성과정 기관으로 인증... 국내 최초 한국어 과정 개설

이미지 확대보기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 교육대학원이 IBDP 교사양성과정 인증기관 심사를 통과했다고 3일 밝혔다.

한국어 수업으로 자격과정을 운영하는 것은 인하대가 처음이다.
이번에 인증받은 국제 바칼로레아(IB)의 교사자격 수료과정은 중등과정(DP)이다. 자격과정은 중등교원자격 소지자를 대상으로 하며, 수료생은 교육학 석사학위와 더불어 IBEC(IB Educator Certificate: 교사자격과정 수료증)을 받게 된다.

IBDP는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비영리 교육재단인 IB에서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교육 프로그램이다. 학생 주도적인 탐구와 학습을 통해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최적화된 교육과정 시스템이다. 현재 대구광역시교육청 및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산하의 60여개 학교가 IB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국내 공교육에서도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의 IBEC 자격취득과정은 IBDP 프로그램의 과정중심평가, 교육과정 개발, 지식론 등 다양한 커리큘럼과 국내외 다양한 IB 협력 학교와 워크숍 및 실습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IB교사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융복합 주제 탐구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과 평가의 혁신을 시도하는 학교와 교사들에게 IB의 오래 축적된 노하우도 교육한다.

손민호 인하대 교육대학원장은 “IBEC 교사교육 및 연수과정이 국내 공교육의 개선점을 찾는 데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며, “2025년 고교학점제의 전면 실시와 더불어 2028년 논술형 수능을 앞두고 있는 국내 교육지형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은 2022학년도 신입학 원서접수를 오는 8일부터 시작한다. 인문·자연·예체능 계열의 교직양성 과정과 교원자격 소지자를 대상으로 한 재교육 과정 및 IBEC 자격취득과정을 모집한다. 신입생 모집일정 등 상세 사항은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https://edugrad.inha.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