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비트코인 흔들 바이든 끝내 올림픽 보이콧 실업보험청구↓

공유
2

뉴욕증시 비트코인 흔들 바이든 끝내 올림픽 보이콧 실업보험청구↓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특징주= 포드, 코카콜라, 골드만삭스, 페이스북, 헝다, 애플, 줌비디오, 화이자 모더나, 텐센트, 삼성전자,앤비디아, 알리바바,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 JP모건 AMC, 카카오뱅크 쿠팡, 홈디포, 월마트, 아마존, 국제유가 가상화폐 달러환율 이더리움 도지코인 시세

미국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 19일 새벽 4시 20분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 19일 새벽 4시 20분
미국 뉴욕증시가 또 요동치고 있다. 국채금리와 국제유가 환율도 흔들리고 있다. 비트코인은 급락하고 있다.업그레이드 효과 없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실망 매물이 쏟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올림핏 보이콧도 뉴욕증시에 변수가 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이 오는 2022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diplomatic boycott)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 전 기자들을 만나 ‘미국이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고려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고려하는 게 있다”고 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의 외교·안보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도 최근 ‘바이든 행정부, 조만간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선언’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소식통을 인용해 “백악관이 바이든 대통령과 어떤 행정부 관리들 모두 베이징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외교적 보이콧은 미국 선수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중국 정부의 인권 유린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었다.
19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3분기 기업 실적 호조와 경제지표 개선에 상승 개장 후 혼조세 장세를 보이고 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산업평균지수는 떨어지고 나스닥지수는 오르고 있다. 뉴욕증시에서는 3분기 기업 실적 호조, 경제 지표,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미국 국채 금리 움직임, 그리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관계자 발언 등이 이슈가 되고 있다.

반도체칩 회사인 엔비디아는 3분기에 매출 71억 달러, 순이익 24억6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백화점 메이시스는 3분기에 54억 달러의 매출, 순이익 2억3천900만 달러로 월가 예상치를 웃돈 실적을 내면서 주가가 20% 급등했다.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업체인 알리바바의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은 월가 예상을 밑돌아 알리바바홀딩스의 주가는 하락했다.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19일 새벽 4시 16분 현재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19일 새벽 4시 16분 현재


바이든 행정부가 화이자의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1천만회분을 구입했다고 밝히면서 화이자의 주가가 크게 올랐다. 모더나 역시 상승했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와 주간 실업보험청구자수, 11월 캔자스시티 연은 제조업지수 등이 잇달아 발표되고 있다. 필라델피아 연은에 따르면 10월 필라델피아 연은 지수는 39.0을 기록했다. 이 지수는 제로(0)를 기준으로 확장과 위축을 가늠한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한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주보다 1천 명 감소한 26만8천 명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팬데믹이 시작되던 때인 지난해 3월 14일 기록한 25만6천 명 이후 최저치다.

유럽증시는 하락했다. 독일 DAX지수는 0.12% 내렸고, 영국 FTSE100지수는 0.21% 하락했다. 범유럽 지수인 STOXX600지수는 0.25% 하락했다. 국제유가는 상승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정부가 한국과 일본, 인도 등 동맹국에 대해 비축유 방출을 요청했다는 사실이 보도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중국의 비축유 방출을 요청했다. 미국이 무역·기술·대만 문제 등 각 분야에서 충돌하는 중국에 까지 이런 요청을 전달하며 논의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가상자산(가상화폐)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연일 하락세를 걷고 있다. 게임 코인 위믹스는 연일 상승하고 있다. 위믹스는 위메이드의 자회사인 위메이드트리가 주력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 부문으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게임 플랫폼의 기축 토큰이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