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重, 글로벌 LNG 개발업체에 자체 개발한 첨단기술 뽐내

공유
0

삼성重, 글로벌 LNG 개발업체에 자체 개발한 첨단기술 뽐내

‘센스 4(SENSE IV)’ 기술 성능 시연... FLNG 핵심기술 역량 과시
토탈 LNG 솔루션 공급자로 도약 발판 마련

글로벌 LNG개발사와 선급 관계자들이 지난 16일 삼성중공업 천연가스 액화공정 '센스 포(SENSE IV)' 실증 시연회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삼성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LNG개발사와 선급 관계자들이 지난 16일 삼성중공업 천연가스 액화공정 '센스 포(SENSE IV)' 실증 시연회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글로벌 액화천연가스(LNG) 개발사들에게 독자 개발한 천연가스 액화공정 기술을 공개하며 기술력을 뽐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 조선·해양 통합 LNG 실증설비에서 천연가스 액화공정 ‘센스 포(SENSE IV)’ 실증 시연회를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6일부터 진행된 이번 시연회에는 이탈리아 ENI, 노르웨이 에퀴노르(Equinor), 영국 골라(Golar) LNG,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Petronas) 등 세계 각국 주요 LNG 개발사와 미국 선급 ABS, 프랑스 선급 BV, 영국 선급 LR 등 선급 관계자들이 대거 참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날 행사는 고객사가 될 수 있는 LNG 개발사와 각종 신기술에 대한 정합성, 안정성 등을 체크하는 선급 앞에서 치러져 이번 천연가스 액화기술 시연 성공은 의미가 크다.

천연가스 액화공정은 ‘바다 위 LNG 공장’으로 불리는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해양플랜트 일종)’의 주요 공정 가운데 하나다. 이 기술을 해저로부터 끌어 올린 가스오일에서 오일, 수분, 수은 등 불순물을 제거한 천연가스를 영하 162도 이하로 액화해 부피를 600분의 1로 줄인다. 이는 천연가스의 경제적인 장거리·대규모 수송을 가능하게 해 글로벌 공급을 늘릴 수 있는 LNG 산업의 핵심 기술이다.

삼성중공업은 센스 포 기술을 개발해 연간 200만t 이상 LNG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액화 성능 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기존 액화공정 대비 LNG 1t 생산에 필요한 전력소모량을 최대 14% 줄이는 등 높은 에너지 효율도 확보했다.

이 같은 기술이 밑받침돼 삼성중공업 FLNG 수주 경쟁력은 한층 더 강화됐다.

강영규 삼성중공업 해양사업본부장은 “센스 포 개발과 실증 성공으로 천연가스의 생산, 운송, 저장, 공급 등 LNG 가치사슬(밸류체인)을 갖춰 제품 신뢰성이 더욱 확고해 질 것”이라며 “앞으로 삼성중공업은 설계·구매·건조(EPC) 역량을 보유한 '토탈 LNG 솔루션 프로바이더(공급자)'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전세계에 발주된 FLNG 4척 가운데 3척을 수주해 건조하는 등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FLNG는 육상플랜트에 비해 공사 기간이 짧고 비용 절감, 환경 보호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LNG 개발사 관심이 크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