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인 알쓸신잡]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와 비트코인의 결정적 차이점은?

공유
1

[코인 알쓸신잡]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와 비트코인의 결정적 차이점은?

최근 각국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CD) 발행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과의 차이점이 부각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각국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CD) 발행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과의 차이점이 부각되고 있다.
비트코인과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는 암호화폐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주류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자산’과 유사한 지위에도 불구하고 발행 및 통제 방식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 리벳(Coin Rivet)은 두 자산의 주요 차이점을 더 깊이 파고들기 전에 CBDC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를 우선 설명하고 있다.

◇CBDC란 무엇?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는 USD, EUR 또는 GBP와 같은 법정 통화의 가상 또는 디지털 자산 형태를 나타낸다. 국가의 통화 당국이나 중앙은행에서 발행 및 규제하며, 현재의 통화 생태계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검토하고 있다.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은 중개자나 중앙 권한 없이 P2P 방식으로 전 세계로 전송할 수 있는 분산형 디지털 자산이다. 자산은 블록체인으로 알려진 분산 원장 시스템을 사용하여 배포, 거래 및 저장된다. 가명 사토시 나카모토가 2009년에 시작한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첫 번째 버전으로 오늘날 시가 총액 기준으로 가장 큰 암호 자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둘의 차이점은?

둘 사이의 첫 번째 주요 차이점은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이고 CBDC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분산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저장되는 반면 CBDC 자산은 보다 중앙 집중식 방식으로 발행 및 저장된다.

이것은 비트코인이 본질적으로 분산되어 있으며 단일 기관에 의해 제어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대조적으로, CBDC 자산은 은행이나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와 같은 발행 기관에 의해 규제되고 통제될 수 있다.

이로 인해 각 자산을 사용할 때 익명성과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발생한다. 비트코인을 사용할 때 개인 정보나 식별자가 첨부되지 않은 지갑 주소를 사용한다. 즉, 익명으로 다른 사람에게 비트코인을 보낼 수 있다.
그러나 CBDC는 현금을 대체하고 중앙에서 분배될 것이 예상된다. 즉, 귀하의 세부 정보가 CBDC 자산에 ‘첨부’되고 발행자의 잠재적인 감독 및 규제의 대상이 된다.

자산 가치와 순환 공급도 다르다. CBDC는 테더(USDT) 및 USD 코인(USDC)과 같은 스테이블 코인과 마찬가지로 기본 자산의 가치에 ‘고정’될 것을 상정하고, 자산에 대한 수요 및 사용 사례를 기반으로 공급을 하게 된다.

대조적으로 비트코인은 고정 공급량이 2,100만 개로 한정되어 있으며, 이러한 희소성이 자산가치가 스테이블 코인의 1달러 가치보다 훨씬 더 큰 이유다.

◇결론


앞으로 CBDC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자산을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이 예상된다. 그러나 자산에 첨부된 탈중앙화 및 익명성의 근본적인 문제는 남아 있어, 많은 투자자가 비트코인과 같은 보다 사적인, 탈중앙화된 자산을 ‘가치 저장’ 수단으로 선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