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이더리움 하락세 지속…옵션 시장 변동성이 상승 모멘텀 제한

공유
0

비트코인·이더리움 하락세 지속…옵션 시장 변동성이 상승 모멘텀 제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옵션 시장 변동성으로 추수감사절 연휴를 앞두고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옵션 시장 변동성으로 추수감사절 연휴를 앞두고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비트코인이 24일(현지시각 ) 5만6000달러 대의 정도의 좁은 범위에서 거래되면서 대부분 하락했다. 기술적 지표에 따르면 하락이 5만3000달러 지지선 주변으로 제한되어 있어 구매자가 6만 달러 저항선을 향해 계속 활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거래량은 특히 미국 추수감사절 연휴 영향으로 며칠 동안 감소할 것이 예상된다. 그러나 일부 분석가들은 11월이 끝나가면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옵션 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변동성 증가는 향후 며칠 동안 급격한 가격 변동을 일으켜 구매자가 장기간 포지션을 유지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BTC)이 0.65% 내린 5만7420달러, 이더리움(ETH)은2.51% 하락한 427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한편 전통적 시장에서는 S&P 500이 0.23% 상승한 4,701달러, 금은 0.12% 하락한 온스당 178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년물 미국 국채 수익률 1.63%로 마감했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 델타 익스체인지(Delta Exchange)의 CEO 판카즈 발라니(Pankaj Balani)는 코인데스크에 보낸 이메일에서 “시장 전체가 단기적으로 범위를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비트코인은 6만 달러 이상에서 몇 번 실패했으며, 이 수준을 돌파하려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트코인을 포함한 모든 위험 자산에 대한 하향 압력과 더 높은 변동성을 예상해야 하지만 시가 총액 1조 달러 수준은 단기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좋은 지원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부 분석가들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옵션의 변동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향후 며칠 동안 급격한 가격 변동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비트코인의 일간 내재 변동성은 5월 이후 감소했으며, 비교적 낮은 수준에서 단기적으로 상승할 여지가 있다. 암호화폐 자산 관리업체 투 프라임(Two Prime)은 이번 주 초 보고서에서 “가격 변동성이 일반적으로 하방으로 발생하는 전통적인 주식 시장과 달리 비트코인은 ‘레버리지’ 영구 선물 거래로 인해 양방향으로 상당한 가격 변동성을 나타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한 “비트코인 레버리지 비율이 여전히 상대적으로 높은 까닭에 추가 가격 하락으로 인해 100일 이동 평균(현재 약 53,000달러)을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는 일련의 청산이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내재 및 실현 변동성 추이. (자료=스큐)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내재 및 실현 변동성 추이. (자료=스큐)

비트코인과 유사하게, 이더리움의 변동성도 더 큰 스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더 낮은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비트코인에 비해 이더리움 옵션 시장에 대한 투기적 관심이 더 많기 때문일 수 있다.

투 프라임은 더불어 “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내재 변동성(미래 변동성에 대한 옵션 시장의 기대)이 실현 변동성(과거 거래 범위 동안의 실제 가격 변동)보다 상당히 높을 때 후자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모퉁이를 돌고, 변동성 옵션 매수 포지션은 기하급수적인 수익을 낼 것”이라고 쓰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