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 성장 둔화로 주가 15% 폭락

공유
0

中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 성장 둔화로 주가 15% 폭락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가 3분기 성장 둔화로 인해 주가가 15% 폭락했다. 사진=36크립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가 3분기 성장 둔화로 인해 주가가 15% 폭락했다. 사진=36크립톤
빠르게 성장하던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핀둬둬(Pinduoduo)가 3분기에 실망스러운 실적을 보임에 따라 주가가 장 초반 15% 폭락했다고 파이낸셜타임즈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둔 핀둬둬는 3분기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33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연간 총 매출은 1분기와 2분기에 보고된 수준보다 낮았다고 밝혔다.
번스타인의 로빈 주는 핀둬둬의 성장세가 예상을 빗나갔다며 회사가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지출한 영업비용도 이전에 비해 훨씬 적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핀둬둬의 연간 쇼핑객 수는 8억 67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9% 증가하는 데 그쳐, 2018년 상장 이후 가장 느린 사용자 증가 속도를 보였다. 이는 할인 전자상거래 앱의 신규 가입 여력이 바닥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토니 마 재무담당 부사장은 "현재 규모를 감안할 때 앞으로 사용자 증가는 더 완만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핀둬둬의 성장 둔화는 이달 초 전자상거래 선두주자인 알리바바가 규제기관의 지속적인 규제로 국내 최대 기술기업들의 판도가 변하고 중국 소비자들의 지출이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한 데 이은 것이다.

뉴욕증시에서 핀둬둬 주가는 25일 하락하기 전 이미 지난 2월의 최고치에서 62% 하락했다. 천 레이 CEO와 다른 2명의 경영진은 지난 9월 27일 회사 주식 일부를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판둬둬는 매각에 대한 질문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첸은 핀둬둬가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수십억 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했던 첫 5년 동안의 판매와 마케팅 중심 정책에서 벗어나 연구개발에 중점을 둔 새로운 시기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했다. 첸은 핀둬둬가 1년 안에 새로운 세대의 젊은 리더들을 중요한 위치로 승진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핀둬둬는 상장 이후 두 번째 분기 이익을 보고했지만 첸은 중국 기업들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공영 번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8월 발표한 자선 농업 계획에 16억 위안 규모의 이익을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첸은 "앞으로도 우리는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핀둬둬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과일과 채소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기술 회사들과 경쟁하면서 농산품 사업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자원을 쏟아부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기술 기업들에 의해 일자리를 빼앗길 것을 두려워하는 중국 당국자들의 우려를 촉발시켰다. 핀둬둬와 다른 기술 그룹들은 올해 초 보조금 사용에 대해 감독 당국에 의해 벌금을 부과 받았다.

이달 시장규제당국은 기술그룹의 식료품 시책들이 기존 공급망을 파괴하고 정상가격을 교란하며 영세상인에 압력을 가하며 "사회적 안정을 저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규제당국은 기술플랫폼에 대한 규제를 계속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음식 배달 대기업 메이투안은 3분기 순손실이 식료품과 소매업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로 인해 101억 위안으로 확대되었다고 발표했다. 이 손실에는 지난달 중국 반독점 규제당국으로부터 시장 지위를 남용했다는 이유로 부과 받은 34억 위안 규모의 과징금이 포함됐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