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 머스크의 스타링크에 위성 인터넷 서비스 예약 중단 명령

공유
1

인도, 머스크의 스타링크에 위성 인터넷 서비스 예약 중단 명령

스페이스X, 라이선스 없이 인터넷 서비스 준비해와

스페이스X의 일론 머스크 CEO가 스타링크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스페이스X의 일론 머스크 CEO가 스타링크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인도는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에 위성 인터넷 서비스 예약 중단 명령을 내렸다.

27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타링크 서비스업체 스페이스X가 인도정부로부터 위성 서비스 정식 허가를 받지 않은 채 위성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사전 예약 주문을 받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개발 벤처기업 스페이스X 산하에 있는 위성경유 인터넷 서비스 업체 스타링크는 지난 11월 1일 인도에서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2022년 12월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스타링크는 인도 기업부에 사업자 등록을 한 후 선주문을 받기 시작했지만 아직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 이에 따라 인도 당국은 잠재 고객이 이 단계에서 스타링크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을 제지했다.

로이터는 스페이스X에 논평을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스페이스X는 스타링크의 인도 서비스 날짜를 확정하지 않았지만 2022년 말까지 인도에서 20만명의 연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월 1일 기준으로 5000명으로부터 선주문을 받아놓은 상태다.

스타링크는 현재 대부분의 공개 베타 테스트를 통해 21개국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러나 스페이스X는 가능한 한 빨리 인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은행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는 농촌 인구가 8억9800만명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도는 위성 광대역의 주요 시장이며 스타링크 팀은 2022년 말까지 인도에서 판매되는 장치의 80%가 인터넷 보급이 열악한 농촌지역에 대한 서비스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서비스에 그다지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