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론 머스크, 도지코인 '마진 거래' 위험 경고 트윗 동조

공유
0

일론 머스크, 도지코인 '마진 거래' 위험 경고 트윗 동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최근 도지코인 마진 거래에 대해 반대하는 트윗에 동조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최근 도지코인 마진 거래에 대해 반대하는 트윗에 동조했다. 사진=로이터
일론 머스크가 도지코인 보유자들에게 마진 거래(margin trading, 투자자들이 거래소 자금을 레버리지로 끼고 본인이 맡긴 증거금(마진)의 수 배에서 수백 배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에 반대하는 트윗에 동조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비트코인니스트 닷컴은 29일(현지 시간) '도지코인의 아버지'로 불리는 일론 머스크가 최근 도지코인 보유자들에게 마진 거래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트윗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신용거래로 알려져 있는 마진거래는 통상 경험이 많은 거래자들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거래가 제대로 성사되면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거래가 잘못되면 엄청난 손실이 발생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위험해질 수 있다.

바로 이 점이 도지코인이 공동체에 마진 거래에 대한 경고를 하도록 자극한 것이다. 일부 도지코인 보유자들은 마진 거래인 도지코인 트레이딩 레버리지로 인해 엄청난 손실을 기록하고 있으며, 트위터를 통해 이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트레이더는 자본의 100%를 마진으로 거의 보유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어느 시점에서 전체 자본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

지나치게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 시장에서 '잃을 만큼만 투자하라'는 말이 힘을 얻고 있는 이유다.

이에 도지코인 커뮤니티에서 활발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미샤보아르(Missaboar)가 코인 거래자들에게 마진 거래가 갖는 위험성에 대해 교육했다.

사진=미샤보아르 트위터 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미샤보아르 트위터

도지코인 거래 시 주의 사항


미샤보아르는 도지코인 소유자들로부터 그들의 거래 중 일부 마진 거래에 관한 수많은 메시지를 받았다고 트위터에 썼다. 이들 투자자들은 마진 계좌를 청산했고, 위험한 거래로 간주되는 마진 거래로 손해를 보았다. 미샤보아르는 많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는 신참들이었고, 친구의 조언을 따라 가상화폐를 거래를 시작했다고 언급했다.

또 미샤보아르는 트위터에 많은 새로운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레버리지 도지코인 트레이딩과 같은 도구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들 투자자의 대부분은 암호화폐 시장에 처음 들어오기 때문에, 마진 거래를 하는 것과 관련된 위험성을 잘 알지 못한다. 일부 투자자는 자신의 포지션이 청산되어 이러한 신규 투자자들의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시장 역학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사진=미샤보아르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미샤보아르 트위터

미샤보아르의 메시지에 서명한 일론 머스크


미샤보아르는 새로운 투자자들에게만 마진 거래 위험에 대한 메시지를 보내지 않았다. 경험이 많은 거래자들도 그들이 믿는 것만큼 경험이 많지 않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마진 거래 투자자들에게는 일반 거래자에 비해 유동성과 경험이 많을지도 모르지만, 그들은 여전히 개인 거래자보다 훨씬 많은 자원과 데이터를 가진 기관투자가들과 맞서고 있다.

도지코인 매니아는 이러한 도구들이 전통 시장에서 사용하기에 위험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마진 거래시 주의를 당부했다. 규제가 심하고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 시장에서 마진 거래를 이용할 경우 위험도 100배 이상 커진다.

일론 머스크는 미샤보아르가 전달하려는 이 메시지에 지지를 표명했다. 밈 코인 공간에서 잘 알려진 머스크는 마진 거래에 주의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머스크는 미샤보아르의 트위터 글 아래에 '굿 스레드(Good thread)'라는 답글을 적어 마진 거래에 대한 경고에 힘을 보탰다.

한편, 도지코인(DOGE)은 30일 오전 10시 30분 글로벌 암호화폐 시세 사이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 대비 1.71% 오른 0.2228달러 대에 거래됐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