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국민은행, 차기 은행장에 이재근 부행장 추천

공유
0

KB국민은행, 차기 은행장에 이재근 부행장 추천

경영 감각과 비전, 실행력 등을 겸비한 것으로 평가
이재근 후보자 “은행이 사회에 기여하고, 모범이 되도록 노력할 것”
現 허인 은행장, KB금융지주 부회장으로 승진 이동

이재근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 [사진=KB국민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이재근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 [사진=KB국민은행]
KB금융지주가 1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개최하고,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에 이재근 영업그룹 이사부행장을 추천했다.

‘대추위’는 지난 1년간 은행장 자격 요건에 부합 하는 내·외부 후보 군을 상시적으로 리뷰·검증해 왔다. 지난 10월 27일부터는 사전 검증된 후보자 군을 대상으로 차기 은행장 후보 선정 기준 및 절차 관련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허인 은행장의 경우 12월 임기 만료 후 KB금융지주 부회장으로 승진 예정인 만큼 대추위는 안정적 경영승계를 위해 후보자군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역량 등을 비교·검증했다.

이재근 후보는 은행 영업그룹대표(이사부행장), 은행 경영기획그룹대표(전무) 및 지주 CFO(상무) 등 그룹내 주요 핵심 직무(영업, 재무·전략 등)에 대한 다양한 경험으로 고객과 시장, 영업 현장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다. 특히 대추위는 이 후보가 그룹의 주요 안건을 논의하는 회의 체인 경영 관리 위원회 멤버로서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직 운영 전반의 탁월한 경영 감각과 비전을 보유했다고 평가했다.

대추위 관계자는 “후보자가 KB국민은행의 ‘No1.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성공적으로 도약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부문의 양적·질적 성장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변화 혁신 역량’ 및 ‘실행력’을 겸비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KB의 시장 지위 공고화와 디지털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젊고 역동적인 조직으로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이재근 국민은행 영업그룹대표(이사부행장)을 KB국민은행장 후보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차기 국민은행장 후보로 선정된 이재근 영업그룹 이사부행장은 “국민의 은행 다운 KB국민은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KB국민은행이 한국의 은행 산업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직원분들과 협심해 조직을 잘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KB금융지주 ‘대추위’의 후보자 추천 이후, KB국민은행은 ‘은행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행추위’)‘를 열어 행추위 위원장 선정 및 향후 운영 일정 등을 논의하는 것으로 본격적인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 선정 절차에 착수했다. KB국민은행장은 오는 12월 중에 추가로 개최되는 ‘행추위’의 심층 인터뷰 등 심사·추천을 거쳐 은행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차기 행장의 임기는 2022년 1월부터 2년으로 그룹내 계열사 대표이사 임기 사례와 동일하다.


신민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o63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