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 최태원회장, 스웨덴 투자회사 총수와 회동

공유
0

SK 최태원회장, 스웨덴 투자회사 총수와 회동

그린에너지·헬스케어 등 미래 투자 협력 강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스웨덴 발렌베리그룹의 투자 전문기업 총수를 만나 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협의했다.

SK그룹은 "최 회장이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EQT파트너스의 콘니 욘슨 회장을 만나 그린 에너지, 헬스케어 등 미래 유망분야 투자 관련 협력을 강화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5일 밝혔다.
최태원 SK 회장(오른쪽)이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스웨덴 발렌베리그룹의 투자 전문기업 EQT파트너스 콘니 욘슨 회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사진=SK 이미지 확대보기
최태원 SK 회장(오른쪽)이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스웨덴 발렌베리그룹의 투자 전문기업 EQT파트너스 콘니 욘슨 회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사진=SK
EQT파트너스는 스웨덴 발렌베리 가문이 세운 투자전문 기업이다. 2019년 스톡홀름 증시에 상장됐으며, 시가총액 60조원에 운용 자산 규모만 90조원에 달한다.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24개국에 1천여명이 근무 중이다.

발렌베리 가문은 그룹의 가족 세습을 이어가지만 '존재하되 드러내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스웨덴 최대 기업을 이끌면서 소유와 경영을 분리한 지배구조, 배당금 사회환원 등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와 우리나라 재벌 기업들이 ESG 경영에서 배우고자하는 사례로 꼽힌다.

SK그룹에 따르면 이번 회동에서 최 회장은 탄소감축 노력,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동시 추구, 지배구조 혁신 등을 소개했고, 욘슨 회장은 SK의 이런 경영활동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최 회장은 "한국은 특히 수소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앞서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SK역시 수소 생산부터 유통, 소비에 이르는 밸류체인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욘슨 회장은 "한국 수소 비즈니스 발전 속도가 유럽에 비해 굉장히 빠르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SK그룹이 하는 어떤 분야에서든 협업할 생각이 있다"고 화답했다.

두 사람은 바이오, 헬스케어 등에서의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최 회장이 한국과 미국에서 다방면에 걸친 바이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하자, 욘슨 회장은 해당 분야의 상호 협력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뜻이 있다고 언급했다고 SK그룹은 말했다.

특히, 최 회장과 욘슨 회장은 양사가 글로벌 각지에서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공동으로 발굴하자는데도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욘슨 회장은 SK의 유럽시장 진출 현황에 관심을 보였고, 최 회장은 헝가리, 폴란드 등에서 배터리 부문 투자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욘슨 회장은 "유럽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를 모색하고 있다면 우리가 적극적으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며 "SK가 아시아에서 기여할 수 있듯이 EQT는 유럽에서 SK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올해 들어 미국·유럽을 직접 찾거나 한국을 방문한 세계 유수의 그린 에너지 기업인들을 만나 상호 협력을 모색해왔다.

최 회장은 지난 10월에는 미국 수소에너지 선도기업인 플러그파워의 앤드류 마시 최고경영자(CEO), 미국 그리드솔루션기업 KCE의 제프 비숍(Jeff Bishop) CEO를 SK서린빌딩에서 만났다.

한편, 최태원 회장은 미국 워싱턴DC 교외 샐러맨더에서 현지시간으로 6∼8일 열리는 국제 포럼인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TPD, Trans-Pacific Dialogue) 참석차 이날 오후 출국한다.


이덕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u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