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연말 특수 앞둔 소상공인, 경기 '먹구름' 전망에 '울상'

공유
0

연말 특수 앞둔 소상공인, 경기 '먹구름' 전망에 '울상'

코로나19에 오미크론 출현·방역강화 방침까지 '설상가상'
시민단체 "방역패스 확대 따른 손실 보상안 마련 나서야"

6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카페에 6인 인원제한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6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카페에 6인 인원제한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뉴시스
위드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숨통이 틔었던 소상공인들의 경기회복 기대감이 코로나19 장기화와 오미크론 확산 우려가 더해져 다시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7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22일까지 전국 17개 시·도 소상공인 2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상공인의 ‘12월 전망 경기지수(BSI)’는 85.4로 전월 대비 2.2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석 달 연속 고공행진하던 수치가 넉 달 만에 하락세로 전환됐다.
일각에서는 소상공인 경기 전망 수치가 꺾인 것은 코로나19 확산세로 위드코로나 중단에 대한 불안감이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실시간 확진자 집계 통계 사이트인 ‘코로나 라이브’를 살펴보면 단계적 일상 회복이 첫 시행된 지난달 1일부터 집계 완료 시점인 22일까지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2000명 대에서 많게는 3000명 대로 급증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오미크론 변이 출현과 확진자 증가에 따른 정부의 방역 강화 방침으로 연말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워지면서 소상공인 경기는 더욱 어두워질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해 6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4주간 방역조치를 일부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 6명, 비수도권 8명으로 제한하고, 방역패스의 적용 범위를 식당, 카페, 학원, PC방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 전반으로 확대했다. 신규 방역패스는 현장 혼란을 최소화할 목적으로 1주간 계도기간을 가진 뒤 오는 13일부터 시행된다.

그러나, 이러한 일상회복 중단에 업계는 매출 타격으로 궁지에 몰리게 됐다는 입장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3일 발표한 논평에서 “방역 강화 방침으로 소상공인 업종에 큰 타격이 우려된다”며 “인원 축소, 방역패스 확대 적용은 영업제한, 온전한 손실보상안 패키지로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공연은 이번 정부 조치로 각종 모임이 열리기 어려워져 위축된 사회적 분위기가 더욱 얼어 붙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방역 강도를 강화해 신규 확진자와 중환자 병상가동률 수치를 낮추는 데 집중하는 한편 이에 대한 책임을 소상공인에게 전가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도 6일 입장문을 내고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표들의 의견이 철저히 묵살된 강화형 방역대책 발표로 업계는 또 다시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했다”며 “정부는 무책임하게 명확하지 않은 구분 기준의 선택적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를 확대적용 시키고, 이행하지 않을 시 과태료를 부과해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범법자로 내몰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방역패스는 사실상 집합제한에 해당해 방역패스 적용 업종에 대한 신속한 손실보상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가 위중증환자 병상과 방력인력 확대 없이 위드 코로나를 시행해 이러한 상황을 초래했다. 위중증환자 병상·방역인력을 2배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조하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icho9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