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M그룹, 무역의 날 포상 3관왕 '쾌거'

공유
1

SM그룹, 무역의 날 포상 3관왕 '쾌거'

SM상선 박기훈 대표 산업포장· SM스틸 천만불 수출의탑, 은탑산업훈장 수상

SM그룹이 6일 열린 '제 58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산업포상'을 받은 SM상선 박기훈 대표(왼쪽)와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SM스틸 김기호 대표. (사진=SM그룹)이미지 확대보기
SM그룹이 6일 열린 '제 58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산업포상'을 받은 SM상선 박기훈 대표(왼쪽)와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SM스틸 김기호 대표. (사진=SM그룹)
SM그룹(회장 우오현)은 제58회 무역의 날에 '천만불 수출의 탑'과 '은탑산업훈장', 수출업체 종사자 포상(산업포장 수상) 등 3관왕을 차지하는 쾌거를 올렸다.

지난 6일 한국무역협회 주관으로 열린 행사에서 SM상선(에스엠상선) 박기훈 대표는 국내 수출물류기업 지원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출업체 종사자에게 수여하는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산업포장(産業褒章)은 상훈법상 산업훈장 다음 가는 훈격이다. 이번 상은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물류대란으로 배 편을 구하지 못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처했다. 이런 가운데 SM상선이 컨테이너 임시 선박을 투입하는 등 물류난 해소와 국가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여됐다.

SM상선은 물류대란이 발생한 2020년 하반기부터 총 24척의 임시 컨테이너 선박을 투입하고, 4척의 선박을 업사이즈(Upsize, 원래의 선박보다 큰 선박을 투입하는 것) 했다.

SM상선 관계자는 “ 보유하고 있는 유휴 선박을 외국적 선사 등에 빌려주면 높은 대선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며 “하지만 국적 선사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주력 노선인 미주노선에 모두 투입했다”고 밝혔다.

박기훈 SM상선 대표는 “국내 수출기업들의 원활한 해외 진출과 대한민국 무역진흥에 기여할 수 있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내년에도 물류 공급망 전망이 불투명하지만, 국적 원양선사로서 책임감으로 수출화주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SM그룹 제조부문 계열사인 SM스틸(대표 김기호)도 이날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SM스틸은 지난 2020년 군산 자유무역지역에 스테인리스 후판공장을 준공하고, 국내 및 해외의 고객들에게 고품질 스테인리스 후판을 공급해왔다.
김기호 SM스틸 대표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수입대체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김기호 대표는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광폭 스테인리스 후판을 SM스틸이 새롭게 공급하게 된 점이 높게 평가된 듯하다”며 “앞으로도 고품질, 고사양의 'SuPer Plate' 스테인리스 후판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환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gcho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