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후 9주일 뒤 모더나 접종하면 면역력 최대 증가

공유
1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후 9주일 뒤 모더나 접종하면 면역력 최대 증가

옥스퍼드대 연구팀, 백신 혼합 접종하면 면역 효과 증대되고, 저개발국 백신 수급에도 도움 밝혀

영국 옥스퍼드대학 연구팀은 코로나19 백신을 혼합 접종하면 면역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옥스퍼드대학 연구팀은 코로나19 백신을 혼합 접종하면 면역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백신을 다 맞은 뒤에도 시간이 흐르면 면역 효과가 떨어져 돌파 감염 사례가 속출하고 있으나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먼저 맞은 뒤 9주일 후에 모더나 백신을 맞으면 면역력이 최대로 증대된다는 연구 결과가 영국에서 발표됐다고 로이터 통신과 메디칼 뉴스 등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혼합 백신 접종 방법을 사용하면 백신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진국이나 저개발국가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로이터가 전했다.
영국의 옥스퍼드대학 연구팀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한 뒤 모더나 또는 노바백스로 2차 접종하면 같은 백신을 2회 연속으로 맞는 것보다 항체 생성과 T 세포 유도 활동 등이 활발해져 면역력이 향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이 연구팀이 1,070명의 자원자를 대상으로 벌인 조사에서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을 혼합해 맞았을 때도 같은 백신을 두 번 맞을 때보다 면역 효과가 올라갔다고 연구팀이 밝혔다.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대체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에 비해 효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이런 혼합 접종에 사용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주장이다.

이 연구팀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을 먼저 맞고 노바백스 백신을 2차로 맞으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연속으로 두 번 맞는 것보다 효과가 더 좋았으나 화이자 백신을 두 번 연속으로 맞을 때보다는 면역력이 올라가지 않았다. 이 연구팀은 혼합 백신 접종에 따른 부작용 사례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확산 등으로 전 세계에 걸쳐 백신 접종을 확대해야 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으로 백신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국가들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로이터가 지적했다.

로이터는 델타 및 오미크론을 포함한 새로운 변종 출현으로 예방 접종 캠페인 압력이 증대되고 있어 이번 연구가 아스트라제네카에 새로운 존재감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