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상화폐 CEO, 美 하원청문회서 증언…규정 명확성 제공 요청

공유
2

가상화폐 CEO, 美 하원청문회서 증언…규정 명확성 제공 요청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서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암호화폐거래소, 암호화폐 채굴 기업 등 다양한 분야 CEO 증언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Circle)의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 CEO가 8일 열린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Circle)의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 CEO가 8일 열린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서클, FTX, 비트퓨리, 팍소스 등 다양한 분야의 가상화폐 관련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미국 하원청문회에서 규제 명확성을 제공해달라고 요청했다.

코인텔레그래프는 8일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는 미국의 주요 암호화폐 회사의 여러 CEO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날 청문회에는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Circle)의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 CEO, 암호화폐거래소 FTX의 샘 뱅크먼 프리드(Sam Bankman-Fried) CEO, 암호화폐 채굴 기업 비트퓨리(Bitfury) 브라이언 브룩스(Brian Brooks) CEO, 스테이블 코인 PAX 발행사 팍소스(Paxos)의 채드 카스카릴라(Chad Cascarilla) 등이 참석했다.

이들 CEO들은 미 하원의 '디지털 자산과 금융의 미래: 미국 금융 혁신의 도전과 이점 이해'라는 제목의 청문회에서 연설했다. 이들 중 일부는 의원들에게 암호화폐에 대한 명확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도록 촉구했다.

패트릭 맥헨리(Patrick McHenry, 공화당) 하원의원은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규제하기 위해 의원들이 무뚝뚝한 반응을 보일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또 스텔라 코인(XLM)을 발행하는 스텔라 개발 재단(Stellar Development Foundation)의 드넬 딕슨(Denelle Dixon) CEO와 코인베이스(Coinbase)의 CFO이자 미국 자회사의 CEO인 알레시아 하스(Alesia Haas)는 미국 의원들에게 회사가 스테이블코인 발행자와 디지털 자산 거래소 모두에서 직면한 문제에 대해 말했다 .

청문회에 앞서 발표된 서면 성명에서 서클의 알레어는 "서클이 현재 무시하기에는 너무 큰" 스테이블코인 발행자의 "국가 라이선스 및 연방 감독"을 위한 의회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카스카릴라는 미국 금융 시스템이 신흥 디지털 경제를 처리하기에 "부적절"하다고 설명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팍소스의 샘 뱅크먼 프리드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 아키텍처는 같은 날 거래를 정산하고 거래 상대방의 위험을 완화하며 값비싼 중앙 교환소를 제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통해 시장 참가자와 규제 기관은 결제 및 마진 부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정할 수 있다. 우리는 거래 결제 주기를 단축하는 것이 SEC의 최우선 과제여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비트퓨리의 브룩스는 이미 피델리티(Fidelity)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 없이 캐나다에서 비트코인(BTC) 상장지수펀드(ETF)를 출시하는 등 디지털 자산 공간과 관련된 기업들이 다른 나라에서 보다 규제 친화적인 환경을 모색한 사례도 있다고 덧붙였다.

브룩스는 "암호화폐 인재가 원래 상업 인터넷의 발상지인 실리콘밸리에 더 이상 집중되지 않는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일부 인재는 단순히 실리콘 밸리에서 마이애미로 이동했다. 그러나 놀랍게도 많은 재능있는 창업자들이 규제가 전혀 없고 혁신과 성장에 더 긍정적인 자세를 가진 포르투갈, 두바이, 아부다비, 싱가포르 및 기타 관할 지역으로 떠났다"고 밝혔다.

패트릭 맥헨리 하원의원은 암호화폐 CEO 패널에게 연설하면서 "암호화폐 분야의 기술이 '이미 규제'되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기존 프레임워크가 '투박하고', '현재 상황에 맞는 것이 아닐 수' 있음"을 인정했다. 맥헨리 의원에 따르면 동료 금융위원들 사이에 이해가 부족하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과도하게 규제할 위험이 있다.

맥헨리 의원은 "우리는 합리적인 도로 규칙이 필요하다"고 비유하면서 "우리는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에서 규제하기 위해 국회의원들의 무모한 반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해하기 전에 규제하려는 움직임에서,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은 미국의 독창성을 억누르고 우리를 경쟁에서 불리하게 만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미 하원 금융위원회 청문회는 암호화 공간의 4가지 주요 측면인 거래소, 스테이블코인 제공, 디지털 자산에 대한 규제 문제, 연방 규제 대응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의원들은 또한 '대출, 자산 거래, 보험 및 기타 서비스와 같은 금융 서비스의 기존 제공을 복제 및 대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감안할 때 분산 금융에 대해 논의한다.


김성은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