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첨단 기업 해외 증시 우회 상장 차단 위해 블랙리스트 작성 중

공유
0

중국, 첨단 기업 해외 증시 우회 상장 차단 위해 블랙리스트 작성 중

외국인의 중국 기업 내 영향력 차단-정보 유출 차단 목적

중국 오성홍기. 사진=로이터
중국 오성홍기. 사진=로이터
중국 정부가 자국의 차세대 첨단 기업에서 외국 주주들이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외국 주식 시장 상장 또는 외국인 투자금 유치를 제한하기 위해 블랙리스트 작성 작업을 하고 있다고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FT)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정부가 규제하려는 대상 기업 명단을 뜻하는 블랙리스트에는 소위 ‘가변이익실체’(VIE, variable interest entities)로 불리는 해외 증시 우회 상장 추진 기업이 포함될 것이나 기존에 이미 외국에 상장된 기업은 제외될 것이라고 FT가 전했다.

VIE는 그간 중국 IT 기업들이 미국에 상장하기 위해 자주 활용하던 방식으로 알리바바와 징둥닷컴, 디디추싱 등도 이 방법으로 뉴욕 증시에 상장했다. 이들 기업은 과거 중국 정부가 외국인 투자를 제한하는 것을 피하려고 케이맨제도를 비롯한 조세 회피처에 법인을 세워 우회 상장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241개 중국 기업 중에서 79%가량이 VIE 구조를 이용했다고 FT가 보도했다.
중국 규제 당국은 IT 기업들이 중국인들의 막대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한다는 이유로 규제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특히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이 당국의 허락 없이 뉴욕증시에 입성한 후 IT 기업의 해외 활동 감시를 강화했다. 중국은 지난 7월부터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 데이터를 보유하는 기업이 해외 증시에 상장할 때 반드시 정부 승인을 받도록 했다.

중국 당국은 이르면 이달 중에 블랙리스트 기업 명단을 공개할 수 있으나 미국이 관련 규정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지켜본 뒤 공개 여부를 확정할 수도 있다고 FT가 중국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지난 8월 투자 정보의 불균형 문제를 지적하며 앞으로 뉴욕증시 상장을 노리는 중국 기업이 VIE를 활용하려면 추가 정보를 공개해야 것이라고 밝혔었다.

이에 앞서 블룸버그통신 등 미국 언론은 중국의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증감위, 상무부 등이 VIE 구조 상장 금지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중국이 국가 안보에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기업을 이 명단에 포함할 예정이나 아직 명단이 확정된 상태는 아니라고 전했다. 중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VIE 구조를 이용할 때 당국의 공식 허가받지는 않았으나 사전에 비공식 승인을 받는 게 관례로 알려졌다. 그러나 차량 호출업체인 디디추싱이 지난 6월 중국 정부 당국의 반대에도 뉴욕증시 상장을 강행했다가 국가 안보 조사와 신규 회원 모집 금지 등의 보복 조치를 당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