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랑스·스위스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외환거래 실험 성공

공유
4

프랑스·스위스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외환거래 실험 성공

프랑스와 스위스가 중앙은행이 주도한 디지털 통화(CBDC)를 통화 외환거래 시험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8일 발표했다.  사진=BdF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와 스위스가 중앙은행이 주도한 디지털 통화(CBDC)를 통화 외환거래 시험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8일 발표했다. 사진=BdF 트위터
프랑스와 스위스가 중앙은행이 주도하는 디지털 통화(CBDC)를 통한 외환거래 시험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쳤다.

코인텔레그래프는 8일(현지 시간) 프랑스와 스위스 중앙은행의 디지털 유로(EUR)와 스위스 프랑(CHF)을 통한 외환거래 프로젝트를 성공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들 국가의 중앙은행은 CBDC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규칙, 비상 사태를 대비한 절차 및 모니터링 기능이 필요하다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프랑스 은행 (Banque de France, BdF), BIS 혁신 허브 (BISIH), 스위스 국립 은행 (SNB)은 8일 '프로젝트 쥬라'(Project Jura)라는 제목의 도매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wCBDC)의 시범 운영이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디지털 유로와 스위스 프랑 wCBDC를 통한 국경 간 결제를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프로젝트는 제3자 분산원장 기술 플랫폼에서 시작됐다.

 프랑스와 스위스 중앙은행이 진행한 디지털 유로/CHF 실험적 아키텍처. 이미지 사진=BISIH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와 스위스 중앙은행이 진행한 디지털 유로/CHF 실험적 아키텍처. 이미지 사진=BISIH

프로젝트 쥬라에서 탐구한 실험 기술은 분산형 컴퓨터 노드(Corda)의 피어 투 피어(P2P)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래를 검증하는 동시에 통치 국가의 모든 법률, 규제 및 비즈니스 규칙이 충족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법정화폐와 유로화로 표시된 단기 만기(1년 이하) 부채 상품인 양도 가능한 유럽 상업 어음(Negotiable European Commercial Paper)의 토큰화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쥬라는 실시간 총 거래 결제, 채권 디지털화 및 디지털 자산 등록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 네트워크를 조사했다.

이러한 디지털 통화 시험은 성공했지만 스위스, 프랑스 또는 유럽 ​​연합 당국의 wCBDC 발행을 보장하지는 않다. 보고서는 "wCBDC가 자본 시장, 단기 금융 시장 및 외환 시장의 구조와 기능을 변경할 수 있는 새로운 결제 방식에 통합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또 "더 넓은 접근성이나 국경 간 결제 증가를 통해 중앙은행 통화의 사용을 확대하면 이러한 변화를 촉진할 수 있으며, 다른 디지털 자산 및 증권과 통화를 더 깊이 통합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김성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