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환경단체 "HSBC, 화석연료 저감 금융정책 실효성 없다"

공유
0

환경단체 "HSBC, 화석연료 저감 금융정책 실효성 없다"

모기업이나 특정 금융 계열사 통한 우회 지원으로 '지구온난화' 부추겨
고객사의 모기업 투자제한 없고 기준치 헐거워…허점 가득한 정책에 비판

런던의 HSBC 은행 지점 앞을 사람들이 걸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런던의 HSBC 은행 지점 앞을 사람들이 걸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 은행인 HSBC가 화석연료 저감 금융 정책을 발표했음에도, 환경단체 등으로부터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을 듣고 있다.

HSBC는 석탄 개발사 등에 대한 금융지원을 축소하고, 화석연료를 통한 이익이 기준치를 초과할 시 투자를 철회할 계획이다. 하지만 모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제약이 없는데다, 이익 기준치도 타 금융사에 비해 헐거워 사실상 화석연료 사용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이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14일 HSBC는 새로운 조치가 포함된 탄소 금융 정책을 발표했다. 먼저 HSBC는 올해 1월 1일 이후 화석연료 생산을 늘린 고객에 대한 대출 및 자문서비스를 철회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출 등을 원하는 고객사들은 HSBC에 화석연료 부문과 관련한 사업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또한 HSBC는 EU와 OECD 국가 소속의 고객사에 대한 화석연료 부문 금융 지원을 2025년까지 25% 축소할 방침이다. 2030년까지는 50%를 축소할 방침이며, 2040년에는 화석연료 관련 고객사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계획이다. 다만 EU와 OECD 국가 소속이 아닌 고객에 대해서는 유예를 둘 계획이며, 2040년까지는 금융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밖에 HSBC는 친환경기술 기반 시설에 대한 자금 조달 같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EU와 OECD 국가 소속 고객사 중 화석연료 부문에서 수익의 40% 이상을 창출하는 고객사를 대출 등에서 배제할 방침이다.

당초 HSBC는 과거 화석연료 개발자들에게 수백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석탄과 석유 개발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HSBC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화를 달성하겠다고 밝혔지만, 환경단체 리클레임 파이낸스(Reclaim Finance) 등은 세부 사항을 공개해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해왔다.

다만 화석연료의 단계적 폐지는 파리 협약에 따른 자산 기반의 출구전략으로, 이미 전 세계 60개 이상의 금융기관이 채택했다. HSBC도 화석연료 배제 흐름에 올라설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HSBC의 화석연료 배제 정책에 허점이 가득하다는 점이다. 영국 비영리단체 쉐어액션(ShareAction)의 보고서에 따르면 HSBC는 올해 1원 1일 이전에 계약상 약정됐거나, 건설 중인 상황 등에 대해 정책적 예외를 둔다. 또한 배제조치는 그룹 수준이 아닌 고객사 수준에만 적용된다. 이는 고객사의 모기업이나 특정 금융 계열사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일부 석탄회사가, 이러한 배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HSBC가 자금을 지원하는 인도네시아 ‘아다로’, 호주 ‘글렌코어’, 한국의 켑코(한국전력공사) 등 3개사의 사례에서 허점이 나타났다. HSBC는 3개사의 모기업이나 그룹에 수천에서 수억 달러를 투자했지만,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사업계획은 계열사에서 나와 사실상 탄소 저감 정책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3개사는 이번에 발표한 HSBC의 화석연료 배제 조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지 않는다. 오히려 모기업에 대한 HSBC의 자금조달로 금융지원을 받는 셈이다. 이런 허점은 HSBC의 화석연료 저감 정책을 제한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낮은 기준치도 문제되고 있다. HSBC가 발표한 정책은 화석연료 기반 수입이 40% 이상인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제한한다고 명시됐다. 이는 프랑스 은행인 크레디 아그리콜레(25%)나 영국의 상업은행 나트웨스트(15%)가 설정한 기준치보다 훨씬 헐겁다.

이밖에 HSBC의 화석연료 저감 정책은 은행이 아닌 투자부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HSBC 글로벌 자산관리는 600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 만큼 여전히 화석연료 개발 업체에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즉각적인 배제 조치 없이는 화석연료 개발사 등에 대한 HSBC의 금융 지원은 이어진다는 분석이다.

쉐어액션(ShareAction)의 진 마틴(Jeanne Martin) 캠페인 매니저는 “HSBC의 신규 석탄 정책은 유럽 은행에 뒤처져 있던 은행의 이전 석탄 정책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라며 “하지만 여전히 중요한 허점이 있다. 즉각적인 배제 조치가 없는 한 여전히 다른 금융그룹에 훨씬 뒤처져 있다”고 비판했다.


신민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o63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