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의회 감시단, 암호화폐 ATM 더 강력한 규제 요청

공유
0

美 의회 감시단, 암호화폐 ATM 더 강력한 규제 요청

미 회계감사원(GAO), 마약이나 성매매에 암호화폐 ATM 악용 우려

미국 의회 감시단이 암호화폐 ATM기에 대한 더욱 강력한 다속을 촉구했다. 사진=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의회 감시단이 암호화폐 ATM기에 대한 더욱 강력한 다속을 촉구했다. 사진=AP/뉴시스
미국 의회 감시단이 암호화폐 ATM이 설치된 곳의 정확한 위치 정보 등의 공개를 요구하면서 더욱 강력한 규제를 촉구했다.

더 버지는 12일(현지시간) 미 회계감사원(GAO)은 이번 주 초 발표한 공개보고서에서 국세청(IRS)과 금융범죄단속망(FinCEN)에 현금을 암호화폐로 바꿀 수 있는 키오스크(ATM)의 위치 정보를 더 공개할 것을 권고했다고 보도했다.
GAO는 보고서에서 정부가 더 엄격한 규제를 받는 거래소 밖에서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얻는 방법 중 하나를 더 잘 이해해야 하는 이유로 암호화폐가 성매매와 마약 거래에서 잠재적인 사용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키오스크 운영자들은 이미 몇 가지 규정(FinCEN에 등록하고, 거래 기록을 보관하고, 3000달러 이상의 송금에 대한 추가 정보를 수집해야 함)을 준수해야 하지만, GAO는 정부 기관들이 여전히 완전한 위치 정보를 얻기가 어렵다고 주장한다.

정부는 등록되지 않은 키오스크 운영을 하는 사람들까지 상대해야 하지만, 등록된 운영자들은 키오스크가 위치한 장소의 목록을 제공할 필요가 없다. 규제 당국이 요청할 경우 FinCEN이 특정 키오스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GAO는 위치 정보가 부족해 마약이나 인신매매 활동의 위험이 더 높은 지역에 대한 조사를 목표로 삼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비트코인 ATM이 설치된 위치를 표시한 지도. 출처=코인 ATM 레이더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ATM이 설치된 위치를 표시한 지도. 출처=코인 ATM 레이더


버 더지는 이 보고서는 법적 강제력은 없지만 의회에서 영향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GAO는 의회와 다른 정책 입안자들에게 초당적인 권고와 정보를 제공하며, 종종 암호화폐와 같은 복잡한 새로운 주제에 대한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의원들은 또한 이 보고서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접근 권한을 가졌다. 더 버지는 공개본은 12월에 공개된 원본 보고서에 포함된 정보를 언급하고 있는데, 이 정보는 너무 민감해서 일반 보고서에는 담을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 보고서는 시행 상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위해 마약을 판매하는 시장과 성매매 종사자들이 서비스를 위해 암호화폐를 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까지 더 깊이 파고든다.
암호화폐 키오스크는 다른 형태의 범죄에도 연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FBI는 사기범들이 최첨단 송금 사기를 치기 위해 ATM을 사용하고, 사람들을 속여 현금을 암호화폐로 전환시키고, 허위 사칭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대중에게 경고하기 위해 PSA를 발표했다. 전반적으로 FinCEN이 주목해온 랜섬웨어 사업계획에서도 크립토(Crypto)가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 지난해 규제당국은 2021년 랜섬웨어 결제가 10억달러(약 1조 2000억 원)에 달한다는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다만 블록체인 거래에서 범죄 행위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블록체인 분석기관 체인어낼러시스는 최근 불법행위와 연결된 주소가 2021년 블록체인 거래의 0.15%에 불과하다는 추정 보고서를 내놨다. 로이터통신이 지적한 대로 범죄자들의 주소지 파악이 계속되면서 이 숫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지만, 2020년의 불법행위 추정치보다는 크게 줄어든 것이다.

이 보고서는 정부가 무허가 비트코인 구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시점에 나온 것이다. 지난해 연방요원들은 뉴햄프셔주에서 비트코인 자판기를 운영하던 여러 사람을 무허가 송금 사업을 하고 있다고 고발하며 압수수색했다. 국세청은 또 의원들에게 대규모 암호화폐 거래를 감시할 수 있는 권한을 더 달라고 요구해왔고,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에 대한 새로운 세금 신고 요건이 이번 인프라 법안에 포함됐다.

반면,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이러한 움직임들 중 많은 것에 대해 반발해왔다. 이번 주 전 트위터 CEO이자 비트코인의 팬인 잭 도시(Jack Dorsey)는 비트코인 개발자들을 '소송과 계속되는 위협'으로부터 방어하는 것을 돕기 위해 법적 기금을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김성은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