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 런던 4만개 암호화폐 광고 게시...새로운 최고 기록

공유
0

영국 런던 4만개 암호화폐 광고 게시...새로운 최고 기록

영국 런던에서 지난해 4만건의 암호화폐 광고가 게재돼 새로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런던에서 지난해 4만건의 암호화폐 광고가 게재돼 새로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픽사베이
암호화폐 광고에 수시로 철퇴를 가하는 영국 런던에서 지난해 약 4만개의 광고가 게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테크스토리는 16일(현지시간) 2021년 런던 전역에 약 4만 건의 암호화폐 광고가 게재됐다고 보도했다.
런던의 교통 전반을 책임지는 지방 정부단체 트랜스포 런던(Transport for London, 약칭 TFL)과 많은 국회의원들은 시장에게 이러한 광고를 규제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 런던 대중교통 터미널에는 최소 13개 기관의 3만9560건의 암호화폐 광고가 게재됐다. 통계에 따르면, 이것은 지구상의 어느 도시에서나 볼 수 있는 가장 암호화된 광고이다.

비트코인 업체들의 마케팅 이정표로 보일지 모르지만, 이러한 광고로 인한 자금 손실과 조작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암호화폐 마케팅은 영국에서 규제가 없으며, 이는 사실상 어떤 기업이든 세계에서 가장 바쁜 도시 중 한 곳인 런던에서 토큰을 홍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진=크립토폴리티션
사진=크립토폴리티션


런던의 지하철역 주변, 버스정류장, 심지어 기차 안에서도 규제되지 않은 밈 화폐와 검증되지 않은 NFT(대체불가능한 토큰) 프로젝트에 대한 다양한 광고가 있다. TFL은 규제되지 않은 금융상품의 홍보를 금지할 것을 런던 시장에게 거듭 촉구했다.
영국 녹색당의 시 오브앤 베리(Si ofn Berry)를 포함한 몇몇 정치인들은 이러한 광고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입법자에 따르면, TFL은 이러한 광고를 규제하기 위한 승인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런던 시민들은 확장되는 암호화폐 사기의 희생자가 되거나 거래 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올해 초, 런던 시장인 사디크 칸은 도박 마케팅의 완전한 금지를 약속했다. 그러나 이 약속은 약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보수 정치인들은 이제 시장이 그의 공약을 지키고 암호화폐 광고까지 금지를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광고표준청(ASA)은 지난달 영국에서 코인베이스, 이토로(eToro), 파파존스 피자 등 대형 업체 7곳의 암호화폐 광고 게재 금지 조치를 내렸다.

ASA는 또한 런던의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로부터 특정 비트코인(BTC) 광고를 금지시켰는데, 이는 사람들이 BTC를 사도록 속이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이 금지 사항들 중 어느 것도 전체 암호화폐 부문에 적용되지 않았다.

게다가, ASA는 암호화폐 광고를 승인하기 위한 독특한 규제 체계를 수립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광고들은 특히 런던과 같은 인구 밀집 지역에서 빛의 속도로 거의 퍼지고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영국에서 암호화폐 광고는 그리 흔하지 않았다. 이토로는 2019년 런던에서 암호화폐를 광고한 유일한 회사였다. 크립토 광고의 경우, 그 회사는 5개의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40개의 대형 포스터만 가지고 있었다. 심지어 2020년에도 코인플로어, 루노와 같은 기업들이 기업들이 공공 마케팅에 추가적으로 합류해 런던에서 약 1600개의 암호화폐 광고를 만들었다.

2021년, 암호화폐가 그 어느 때보다 인기를 끌면서 런던의 비트코인 광고 시장 전체가 급상승했다. 2021년 첫 두 달 동안 런던에는 약 1만5000건의 광고가 있었고, 연말에는 그 수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테크스토리는 "런던은 이제 암호화폐 플랫폼의 중요한 경쟁자로 자리매김했다"면서 "광고를 전면 금지하면 암호화폐 생태계 전반에 불이익이 되겠지만, 잠재적 사기와 사기로부터 거래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통제된 접근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성은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