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대사관 문대통령 설날 선물 수령거부 한-일 관계 비상

공유
0

일본대사관 문대통령 설날 선물 수령거부 한-일 관계 비상

일본이 수령을 거부한 문대통령 설날 선물 연하장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이 수령을 거부한 문대통령 설날 선물 연하장
일본대사관이 문대통령의 설날 선물을 거부 반송하면서 한-일 관계에 경고등이 들어왔다. 상

일본 교도통신은 22일 주한 일본대사관이 청와대의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명의 선물을 뜯지않고 반송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설 선물에 독도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이유이다. 일본 대사관은 이 선물을 돌려보내면서 한국 정부에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항의했다.
청와대는 이번 설 명절에 각국 대사 등에게 전통주와 밤 등이 담긴 선물 세트를 보냈다. 그 선물 상자 겉면에는 섬을 배경으로 일출 장면이 그려져 있다. 일본 대사관은 이 섬이 독도를 연상시킨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측은 연합과의 통화에서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문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사회 각계각층에 보낼 설 선물을 최근 공개한바있다. 올해 설 선물은 김포의 문배주 또는 꿀, 전남 광양의 매실액, 경북 문경의 오미자청, 충남 부여의 밤 등 각 지역의 대표 특산물이다. 이 선물은 코로나19 현장 종사자 등 1만5천 명에게 보내질 예정이다.

앞서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은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 "다케시마(竹島) 일본 고유 영토"라고 역설했다. 이에대해 한국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과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