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기차 자동차검사 안전성 개선"

공유
0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기차 자동차검사 안전성 개선"

전기장치·배터리 작동상태 등 전자 진단기로 점검

전기자동차 충전시 활용 모습. 사진=현대차이미지 확대보기
전기자동차 충전시 활용 모습. 사진=현대차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올해부터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미래차의 보급 확대에 맞춰 고전원 전기장치에 대한 자동차검사 제도 등 검사 안전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그동안 자동차검사 시 전기차의 경우 육안검사·절연저항 검사만 실시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전기차의 누전 사고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고전원 전기장치·배터리의 절연·작동상태의 이상 유무를 전자장치 진단기 등으로 점검한다.
보행자 사고예방을 위해 하이브리드·전기·수소차에 장착된 경고음 발생장치·후방보행자 안전장치의 소리 작동이 되는지 작동 상태도 확인한다.

2021년 이전에 등록된 어린이운송용 승합자동차는 운행기록장치 설치 의무화 유예기간이 올해로서, 내년부터는 운행기록장치 미설치·작동상태 불량 시 자동차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게 된다.

특히 자동차 검사기간 경과로 과태료가 발생하는 국민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5월 국민비서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검사 사전안내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달라진 자동차검사 제도를 통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해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역할을 다할 예정"이라며 "친환경 자동차들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검사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지난해 개선된 자동차검사를 통해 화물차 뒷바퀴 서스펜션 판스프링에 결함이 발견된 2800대의 화물자동차를 시정조치 했다.


이창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lug1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