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크라이나 전면전 미군 전투병 긴급 파병

공유
1

우크라이나 전면전 미군 전투병 긴급 파병

미국 뉴욕증시 테슬라 주가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테슬라 주가
우크라이나 침공이 사실상 시작됐다는 일부 보도에 유럽증시가 크게 밀렸다.

25일 유럽증시에 따르면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30 지수는 3.80% 하락한 15,011.13으로 장을 마쳤다.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40 지수는 3.97% 내린 6,787.79로 마감했다. 범유럽 지수인 유로 Stoxx50은 4.14% 빠져 4,054.36로 마감했다. 영국 런던의 FTSE 100은 2.63% 하락한 7,297.15를 각각 기록했다. 미국 뉴욕증시에서도 나스닥 다우지수 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영국의 디펜스 데일리는 이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어 진격을 했다고 보도했다. 국방 당국은 이를 아직 확인하지 않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해군 군함 및 공군 군용기와 함께 1000~5000명 규모 병력을 발트해와 동유럽 지역에 파병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상황이 더 악화하면 추가 병력 규모가 10배로 늘어날 수 있다고 NYT는 덧붙였다 .

우크라이나 사태가 글로벌 경제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2014년 크림반도를 강제 병합한 러시아는 최근 우크라이나와의 국경에 10만 명이 넘는 병력을 집결시키며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켰다. 미국 등 서방권 국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했다고 보고 경계 및 대비 태세를 강화하는 분위기다. 미국 정부는 전날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 직원 가족에 철수 명령을 내리고, 비필수 인력에 대해선 자발적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출국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미국은 또 우크라이나에 체류하는 모든 미국인에게 떠나라고 권고했다. 영국 정부도 이날 "러시아 측의 점증하는 위협에 대한 대응"으로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 직원 일부를 철수시킨다고 밝혔다.

미국 FOMC 발 긴축도 유럽증시와 뉴욕증시 비트코인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곧 FOMC 통화정책 회의를 시작한다. 뉴욕증시에서는 고공행진하는 인플레이션 위험을 피하고자 '긴축 시계'가 빨라졌다는 관측에 무게가 쏠린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