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박사 진단] FOMC 긴축폭탄 ① 대차대조표 축소 (QT)

공유
2

[김박사 진단] FOMC 긴축폭탄 ① 대차대조표 축소 (QT)

뉴욕증시 다우 나스닥 지수와 비트코인 가상화폐를 뒤흔들고 있는 FOMC 파월 읮아 문제의 발언들,  김대호 박사 분석과 진단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다우 나스닥 지수와 비트코인 가상화폐를 뒤흔들고 있는 FOMC 파월 읮아 문제의 발언들, 김대호 박사 분석과 진단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 의장의 기자회견 발언이 연일 미국 뉴욕증시와 코스피 코스닥 등 세계 금융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뉴욕증시 뿐 아니라 비트코인 이더리움 도지코인 등 가상화폐와 국채금리 유가 달러환율 금값 등에도 제롬파월 발언의 파장이 일고있다.

뉴욕증시 긴축발작을 부른 제롬 파월의 말은 크게 5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파월의 발언을 하나씩 곱 씹어 볼 필요가 있다. 이 파월의 발언에는 앞으로 연준 FOMC가 펼치고 나갈 금융통화 정책의 비밀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뉴욕증시와 코스닥 코스피의 앞날을 전망하는 데에 파월의 발언을 해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FOMC 정책성명서 발표 이후 제롬 파월의장이 기자회견에서 한 말 말 말들을 정밀 분석해 보자
① 연준 대차대조표 너무 과대 팽창, 더 빠르게 축소 가능

제롬파월은 기자회견에서 미국 연준의 대차대조표 너무 과대 팽창되어 있다고 했다. 대차대조표란 회계 장부의 하나로 자산과 부채 그리고 자본 상태를 한 자리에 정리한 것이다. 차변에 나오는 자산항목은 어떤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경제적 덩치를 말한다. 장차에 경제적 효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기초 재산이 얼마인지를 나타내준다. 오른쪽 대변에 있는 자본과 부채는 차변의 자산이 어디로부터 왔는지 그 자금의 원천을 밝힌다. 그중 빌려온 것은 부채 출자한 것은 자본으로 분류하다.

미국 연준은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 경기를 부양한답시고 돈을 많이 풀었다. 그 돈은 화폐 발행 방식으로 조달한 것이다. 연준 입장에서는 정부로 부터 돈을 빌린 셈이다. 이는 대차대조표상의 부채 항목에 들어간다. 그 돈으로 시중에 나와있는 국채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시중의 통화량을 늘렸다. 연준이 보유한 국채는 만기가 되면 정부나 공공기관으로 부터 받을 채권이다. 회계원칙 상 받을 채권은 자산이다. 그런 만큼 대차대조표 상의 차변에 올라간다. 이 거래를 통해 연준의 대차대조표 규모가 차변 대변 모두 늘어난다. 그러나 실제로 연준 입장에서 보유 순자산 가치는 늘지도 줄지도 않았다. 정부로 부터 돈을 꾸어와 정부 발행 채권을 사는 방식으로 그 돈을 실제로는 다시 환류 시킨 것이다. 그럼에도 대차대조표 상으로는 차변과 대변이 모두 늘어나게 된다.

미국 뉴욕증시의 분석에 따르면 연준 대차대조표에서 장부상으로만 뻥튀기 된 자산의 규모가 무려 9조 달러를 넘어서고 있다. 우리 돈으로는1경원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규모이다. 제롬파월은 바로 이 뻥튀기된 연준의 대차대조표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준의 대채대조표를 축소하기 위해서는 연준이 보유하고 있는 국채가 만기가 되었을 때 이를 더 이상 연장하지 않고 바로 돌려 현금을 회수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뉴욕증시의 유동성이 연준으로 빨려 들어간다. 뉴욕증시는 바로 이 대목을 우려하고 있다. 최대의 큰 손인 연준이 뉴욕증시의 돈을 빨아들이면 미국 국채금리를 급등할 수 밖에 없다. 이는 또 뉴욕증시에서 나스닥 다우지수의 폭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뉴욕증시가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를 무서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대차대조표 축소가 실제로는 연준이 시중의 유동성을 줄인다는 점에서 뉴욕증시에는 이를 양적긴축 즉 QT라고도 부른다. 대차대조표 규모 축소는 FOMC이 슬 수 있는 강력한 긴축의 수단이다 .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 FOMC은 새해들어 처음 공개한 의사록에서 대차대조표 규모 축소를 공식사했다. 이 말 한마디에 세계 경제가 지금까지도 요동치고 치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에서 나스닥 다우지수 등이 연일 흔들리고 있다. 국채금리와 국제유가, 환율, 금값 그리고 비트코인 등 암호 화폐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금융시장에 대차대조표 축소의 파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 가장 큰 변수로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과 금리인상들을 주목해왔다. 테이퍼링이란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 경기부양을 위해 연준이 국채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풀어왔던 유동성 방출의 규모를 줄여가는 것이다. 테이퍼링은 곧 유동성 증가율의 단계적 축소를 의미한다. 연준이 푸는 돈의 규모가 줄어들면 시중의 자금사정은 그 만큼 나빠질 수 있다. 테이퍼링 속에서는 유동성 증가속도만 줄어들 뿐 통화 공급의 절대량은 여전히 늘어난다. 그런 면에서 테이퍼링은 그나마 양반이다.

이 테이퍼링보다 더 무서운 것은 금리인상이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통화 공급량이 실제로 줄어들게 된다. 기준금리란 미국 연준이 시중은행들과 통화의 일시적 과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주고받는 환매조건부채권 즉 RP의 이자율을 말한다. 이 RP 금리를 인위적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연준으로서는 본원통화 방출량을 축소할 수 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 통화량 감소가 야기되는 것이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또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도 높이게 된다. 연준이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을 추진하는 것은 인플레이션을 치유하기 위한 것이다.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는 경기위축과 주가하락 등의 부작용을 감수하고서라도 통화량 감축을 통한 수요억제의 칼을 빼 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FOMC의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은 오래 전부터 예견되어 왔다. 그런 만큼 나름 내성이 형성되어 있다. 대다수 경제주체들은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에 따른 충격을 완충시킬 만반의 대책을 나름 강구해왔다.
문제는 대차대조표 축소이다. 대차대조표 축소는 테이퍼링이나 금리인상보다 뉴욕증세 미치는 충격이 훨씬 더 크다. 대차대조표 축소는 통화를 직접 감축한다느 점에서 테이퍼링이나 금리인상보다 훨씬 더 공격적이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이 원격 조정 메커니즘을 통해 통화량 감축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대차대조표 축소는 연준이 시중의 돈을 빨아들여 소각해버리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그만큼 자극적이고 통화 감축의 속도도 더 빠르다. 대차대조표란 어떤 경제주체가 보유한 자산내역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회계 상의 지표이다. 재산 및 부채의 목록표라고 볼 수 있다. 미국 연준의 자산도 대차대조표로 표시한다. 새 회계원칙에서는 이 대채대조표를 재무상태표로 바꿔 부르기도 한다. 대차대조표와 재무상태표는 기본적으로 같은 말이다.

미국 연준이 보유하고 있는 돈은 연준 대자대조표상 언제든 쓸 수 있는 차변의 자산이다. 이 돈은 국가로부터 빌려왔다. 돈의 원천을 따져볼 때 연준 입장에서 그 돈은 부채인 만큼 대차대조표상의 차변에 또 부채로 기록된다. 미국 연준은 코로나 펜데믹 같은 불경기 때 대차대조표상의 자산인 현금을 풀어 그 돈으로 국채를 매입해왔다. 앞으로는 국채만기가 돌아오면 더 이상 연장하거나 다른 국채를 사지 않고 바로 돈으로 바꾸겠다는 것이 이번에 연준이 FOMC 의사록에서 밝힌 대차대조표 축소 방침의 내용이다. 국채를 돈으로 회수해 소각해버리면 대차대조표 상 차변의 자산도 줄어들고 우변의 부채 역시 함께 줄어든다. 대차대조표 축소는 곧 시중의 통화량을 직접적으로 줄이겠다는 연준의 공격적 긴축 선언이다.

미국 연준은 1월 FOMC 직후 정책성명서를 발표한 다음 연이어 별도 성명을 내고 대차대조표 축소를 언급했다. 연준 FOMC는 이 별도성명에서 "연준의 대차대조표 규모 축소는 연방 금리 목표 범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 시작된 이후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연방 금리 목표 범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 3월에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대차대조표 축소는 이론상 3월 말부터 가능하다. 그 동안 연준의 양적완화 즉 채권 매입으로 비대해진 연준 자산을 축소하는 양적 긴축이 3월 금리 인상 이후에 시작할 것이라는 뜻이다.

금리인상보다 월씬 더 무서운 대차대조표 축소 즉 양적완화가 3월부터 시작될 수 있는 것이다. 제롬파월도 기자회견에서 대차대조표 축소를 강력하게 시사했다. FOMC 정책성명서 발표와 제롬파월 기자회견 이후 뉴욕증시와 비트코인 등이 폭락하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대차대조표 축소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김대호 박사 시리즈 기사 계속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