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엘리베이터, LGU+와 스마트 안전 장구로 '중대재해' 예방

공유
0

현대엘리베이터, LGU+와 스마트 안전 장구로 '중대재해' 예방

스마트 안전장구 공동개발 관련 업무협약(MOU) 체결

현대엘리베이터 로고. 사진=현대엘리베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엘리베이터 로고. 사진=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는 사물인터넷(IoT) 및 테크놀로지를 접목한 안전 시스템으로 중대재해 Zero에 앞장선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이날 현대그룹 사옥에서 LGU+와 '스마트 안전장구 시스템 공동 개발 및 확산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스마트 안전장구 IoT센서 3종(안전모 턱끈 센서, 안전고리 센서, 안전벨트 센서 개발 ▲작업자 전용 애플리케이션(앱)·관제 플랫폼 개발 ▲안전 솔루션 검증 및 확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스마트 안전장구는 스마트폰과 승강로 내 작업자 진출입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와 연동해 장구 착용 및 생명선 체결 여부를 확인하고 미착용시 경고 메시지를 발송한다.

또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해 현장 안전 문화를 개선하는 한편 체계적인 관리로 중대사고와 인명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양사는 오는 5월부터 스마트 안전장구 시스템 기술을 적용할 30개 시범 현장을 선정해 본격적인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운영 효과를 분석해 연내 본격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정한 현대엘리베이터 최고안전환경책임자(CSEO)는 "스마트 안전장구 시스템 구축을 바탕으로 제조, 설치, 서비스 등 모든 현장에서 중대재해 제로(zero)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승훈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상무)은 "이번 시스템을 시작으로 작업자와 산업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안전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류으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frindb@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