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중국, 대만 무력시위 '득보다 실'…글로벌기업 떠난다

공유
0

[초점] 중국, 대만 무력시위 '득보다 실'…글로벌기업 떠난다

중국 인민해방군이 8월 4일 미공개 장소에서 대만 동부 연안의 해역을 향해 재래식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인민해방군이 8월 4일 미공개 장소에서 대만 동부 연안의 해역을 향해 재래식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중국은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두고 격앙된 반응과 함께 무력을 동원해 대만을 사방에서 둘러싸고 위협 행위를 펼쳤다.

아울러 이것도 부족하다고 보고 대만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를 취했다. 경제보복 조치는 앞으로 더 다양하고 강도 높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지금 중국의 이런 무력 행사에 대해 중국에 투자한 글로벌 기업들과 인접국 아세안 10여 개국이 보이는 반응은 향후 중국의 국가이익에 큰 부담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 글로벌 기업들은 트럼프 정부 이후 본격화 되던 미중갈등에도 불구하고 시장 우선주의에 입각해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계속했다.

하지만 코로나를 겪으면서 중국이 코로나 제로정책을 구사하면서 기업들의 생각이 많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확실히 러시아를 지지하는 쪽으로 경도된 것은 아니지만 친러시아 노선으로 기우는 듯한 태도를 보이자 시장이 아닌 안보 중심으로 기업 행위를 본격적으로 고려하기 시작했다.

상당수 기업들이 주주 이익을 위해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중국을 더 선호했지만 이제 많은 기업들이 중국에서 철수해 튀르키예(터키), 세르비아, 인도, 베트남 등으로 생산기지를 옮기려고 계획하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중국을 이미 떠났다.

기업들은 점차 미국 정부가 진행하는 중국 봉쇄정책에 대해 무겁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의 대만에 대한 무력시위가 발생했다.

중국에 더 많은 투자를 했다가 만약 군사적 충돌이 미국 정보기관의 일방적 주장이지만 2027년 이후에 발생할 경우 기업들은 러시아에서처럼 손발이 묶일 수 있다. 엄청난 피해를 각오해야 한다.
기업들은 막대한 중국 시장을 잃지 않으려는 셈법도 있었지만 중국시장의 정치화, 미중갈등의 증폭, 코로나 제로정책의 지속, 중국 근로자 임금상승, 공산주의 일당독재 중국의 글로벌 패권 장악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 등이 한꺼번에 기업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그간 국경선 구분 없이 가격과 효율성 중심으로 투자했던 경영에서 이제는 친선국가, 우방국가에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것을 더 고려할 것이다. 이는 탈세계화의 진전이라는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중국과 대만에 인접한 아세안 국가들은 중국의 항공식별구역 내 무력 위협에 대해 큰 우려를 표했다. 대만의 주요 항구와 인근 해역은 글로벌 물동량이 넘쳐나는 곳이다.

이곳에 대한 무력시위는 그 자체만으로도 아세안 국가들에게는 큰 경제적·군사적 위협으로 다가왔다. 아세안 국가들은 곧바로 공동성명을 통해 중국의 자제를 촉구했다.

그간 중국은 아세안과 교역량을 확대하면서 미국과 아세안의 교역량을 능가하기 시작했으며 이들에게 환심을 사기 위해 다양한 경제적 협력을 해왔다. 아세안 국가들은 중국의 경제력이 자신들의 경제에 도움이 되었기에 중국에 대해 우호적 시선을 보였지만 속내는 군사적 위협 때문에 안보적으로 미국 협력 노선을 견지해 왔다.

이번 중국의 대만에 대한 군사적 위협은 이유를 불문하고 아세안 국가들이 중국의 무력이 자신들에게도 직접적 위협이 될 수 있음을 다시금 환기하는 자극제가 되었다.

한편 유럽도 마찬가지 반응이다. 중국의 지역 패권 행사 국가로의 변모에 대해 큰 우려를 보인다. 바이든이 수차 경고했던 중국의 위압적인 모습이 과장된 것이 아님을 직시하게 된 것이다.

유럽은 경제적 고통 속에서도 GDP 2% 국방비 투자를 강행할 수 밖에 없는 현상에 노출되었다고 볼 것이다. 지금 세상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신뢰 회복이 아니라 불신과 극단으로 한 걸음씩 다가가고 있다. 세계 경찰이나 존경 받는 중재자가 없는 시간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