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은행·투자사, 기후·ESG 전문가 최고 대우 영입

공유
1

글로벌 은행·투자사, 기후·ESG 전문가 최고 대우 영입

블랙록·JP모건·뱅가드 등 시대적 요구·각국 규제 강화 대비 고용나서

블랙록 로고. 사진=로이터
블랙록 로고. 사진=로이터
글로벌 은행과 투자회사는 기후 및 지속 가능성 전문 지식에 큰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환경, 사회적책임, 기업 지배구조(ESG)는 기업이나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세 가지 핵심 요소이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최고의 은행과 투자회사는 최고한도액을 지불하는 대가로 기후 과학자와 지속 가능성 전문가를 고용하고 있는 것이다.
은행과 금융 기관은 이제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큰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기후 과학자와 지속 가능성 전문가와 같은 비전통적인 인재 풀을 스카우트하여 전문 지식을 얻고 있다.

블랙록(BlackRock)은 잘 알려진 보존 단체의 기후 및 지속 가능성 연구 책임자로 환경 보호론자를 고용했다. 또 JP모건은 최근 기후변화 비영리 단체의 지속 가능성 임원을 영입했다.

뱅가드(Vanguard)는 대기 및 환경 과학 박사 학위를 가진 전문가를 투자 관리 팀에 추가했다.

글로벌 은행 및 투자사들의 대약속

미국 은행(US Bank)은 2021년 100% 재생에너지를 조달하기 위한 2025년 목표와 2050년 순배출 제로 날짜를 발표했다.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Standard Chartered)는 가장 탄소 집약적인 부문에 대한 더 짧은 기간을 포함하여 2050년 순 제로 자금 조달 목표를 설정했다.
JP모건과 블랙록은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향한 길을 제시했다.

씨티(Citi), 체이스(Chase), 웰스파고(Wells Fargo) 등은 넷제로 뱅킹 동맹(Net Zero Banking Alliance) 회원이 되었으며 2050년까지 투자 및 대출 포트폴리오를 순 탄소 배출량 제로에 맞추는 데 동의했다.

2. 주주의 압력과 세대적 요구

유럽 최대의 영국 화석 연료 금융 서비스 기업인 바클레이즈(Barclays)는 몇 달 동안 석탄, 가스 및 석유 산업의 고객들을 따돌리라는 주주의 압력에 직면해 있다.

미국 은행들도 비슷한 압박을 받고 있다. 체이스,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웰스파고, 씨티 등은 모두 올해 연례 회의에서 지속 가능성 문제에 대한 투자자의 논평을 받았다.

젊은 세대는 대부분 지속 가능한 투자에 기울고 있다. 미국의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 커니(Kearney) 설문조사에 따르면 18~24세는 55세 이상보다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자격 증명을 기반으로 은행을 전환할 가능성이 거의 2배이다.

3. 엄격한 규제

미국 통화 감사국(OCC)은 자국 은행이 기후 관련 금융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원칙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환경요인을 포함할 은행과 신용 조합에 대한 새로운 스트레스 테스트를 개발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녹색 기술 자문 그룹(Green Technical Advisory Group)을 설립하고 있는데, 이 자문그룹은 기업의 지속가능성 자격 증명을 주장하기 위한 마케팅 프레임 워크를 적극 고안할 것이다.

EU에서 유럽 의회는 최근에 투자자의 ESG 선호 사항을 수용하도록 의무화하고 그린워싱(greenwashing)을 회피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재무적인 투자자(Financial Investors, FI)에 대한 새로운 ESG 규칙 세트를 발표했다.

그린워싱(녹색분칠, 녹색세탁)은 기업이 실제로는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광고 등을 통해 친환경적 이미지를 내세우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환경에 관한 대중의 관심이 늘고 친환경 제품선호가 높아지면서 생겨난 현상이다.

ESG 투자는 2022년에서 2025년 사이에 새로운 ESG 운용자산이 9조 달러, 총 운용자산이 50조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추산되는 등 놀라운 성장이 예상된다.

그러나 표준 ESG 정의 및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ESG의 투자 실행에 일관성이 없다.

은행 및 FI의 직원에다 기후 및 환경 전문가를 추가하면 높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정된 지침 작성에 착수할 수 있다.

이 전문가들은 회사 비즈니스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함께 협력할 기회를 포착하고 지식을 사용하여 모든 은행과 FI가 구현할 수 있는 깨끗한 투자를 위한 의미있는 데이터의 수집 관행과 경로를 만들어야 한다.

4. 전 세계 투자자들이 ESG 구현시 직면하는 주요 과제

은행과 FI는 이런 전문가에 대한 엄청난 보상을 주저하지 않고 있다. 일부 사모펀드 회사는 수백만 달러 급여(7자리 급여)를 제공하고 있다.

바라건대, 금융 서비스 회사는 주주를 달래고 극도로 어두운 영역 내에서 전문 지식의 이미지를 투사하기 위해 광학 장치를 고용하지 않는다.

이런 보상을 잘 받은 전문가들은 의사결정 테이블에 앉을 수 있어야 하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은행과 FI는 매우 비용이 많이 들고 악의적인 홍보 활동을 하고 있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