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크라이나 하이마스가 러시아군에게 '지옥'을 선사하는 4가지 방법

공유
0

우크라이나 하이마스가 러시아군에게 '지옥'을 선사하는 4가지 방법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하르키우 지역의 최전선에서 BM21 Grad 다중 발사 로켓 시스템으로 사격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하르키우 지역의 최전선에서 BM21 Grad 다중 발사 로켓 시스템으로 사격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미국이 제공한 우크라이나군의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에 러시아군이 상당한 타격을 입고 대응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영국의 민간 군사정보 컨설팅 업체 제인스는 하이마스가 러시아군에게 '지옥'을 선사하는 방법이라며 4가지 핵심 요인을 분석했다.

영국 매체 익스프레스는 13일(현지 시각) 하이마스가 우크라이나 전쟁의 흐름을 바꾸고 있다며 서닐 나이르 제인스 분석가의 글을 인용 하이마스가 어떻게 성공적으로 전과를 올리고 있는지 보도했다.
미국이 제공한 하이마스는 지난 6월 우크라이나군에게 처음 공급됐으며, 2월 24일 러시아 침공 이후 러시아군의 진격을 저지한 게임체인저로 평가받고 있다.

나이르 분석가는 하이마스 성공 요인으로 기동성과 화력, 연결된 기술, 승무원 훈련을 꼽는다.

그는 하이마스를 M270 다연장 로켓 시스템의 2발이 아닌 6발 중 1발을 탑재한 M270 MLRS의 더 가벼운 버전이라고 설명한다.

하이마스는 바퀴 시스템이기 때문에 더 빠른 이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사격 및 급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나이르는 “처음 4개의 하이마스가 우크라이나에 도입된 지 두 달이 지났다. 4개의 트렌치에 추가되어 이제 16개의 발사기와 이 시스템에 대해 훈련을 받은 약 200명의 우크라이나 사수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이 하이마스용 M31A1 GMLRS탄을 공급했는데 이 탄은 70km 범위의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지만, 얼마나 공급됐는지에 대한 정보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이마스는 우크라이나의 기존 포와 최근에 도입된 다른 서부 키트인 견인 및 자주 곡사포에 대한 강력한 전력 배율기로서의 잠재력을 확실히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나이르는 "러시아군의 소련 시대 MRL에 비해 우크라이나에 새로운 포병 능력을 제공하는 것은 M31A1탄의 정밀도 요소"라며 러시아군의 핵심 전력을 타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이마스 효과'의 한계는 발사기보다 로켓의 가용성에 있다며 "이제 미국이 GMLRS 로켓의 유일한 공급국은 아닐 수도 있지만, 문제는 얼마나 많은 국가가 자국 군대의 준비태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재고를 기꺼이 빼낼 것인지에 달렸다"고 지적했다.

나이르는 다만 러시아가 바이락타르 TB2와 기타 드론에 대해 방해 기술을 개발한 것처럼 하이마스에도 같은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하이마스가 중장기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러시아가 하이마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는 것이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