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바이든 대폭 개각 장관 무더기 교체…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공유
2

[속보] 바이든 대폭 개각 장관 무더기 교체…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노동장관 백악관 경제위원장 비서실장 사의 , 제롬 파월 연준 FOMC 의장 재신임

미국 백악관 모습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백악관 모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폭 개각을 예고했다. 두 번째 대통령 임기 대선 출정식을 앞두고 장관 교체를 단행하고 있다.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을 주도한 제롬 파월 연준 FOMC 의장에 대해서는 재신임 신호를 보냈다. 이 같은 소식에 미국 뉴욕증시 비트코인은 환호하고 있다.

8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임기 반환점을 지난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참모진 개편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내각에서 처음으로 노동부 장관이 사임한다. 2024년 대선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의 공식 재선 도전 선언 및 선거운동 착수 등과 맞물려 백악관과 내각에서 추가 인적 개편이 있을지 주목된다. 마티 월시 미국 노동부 장관이 조만간 사직하고 북미아이스하키리그 선수노조(NHLPA) 대표로 자리를 옮길 예정이라고 뉴욕증시의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월시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연설 이후에 사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노조 출신으로 보스턴 시장 등을 역임한 월시 장관은 그동안 미국의 철도 파업 협상 등을 지휘했다. 월시 장관이 물러나면 2021년 1월 출범한 바이든 정부 내각에서 첫 번째로 장관이 사직하는 사례가 된다.

이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론 클레인 비서실장을 제프 자이언츠 전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으로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또 지난 2일에는 백악관 경제사령탑인 브라이언 디스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의 사직을 알렸다. 바이든은 조만간 후임 경제위원장 인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추가적인 백악관 참모 교체도 있을 가능성이 있다. 출범 2년이 지난 만큼 차기 대선 선거운동으로 이동하거나 이직하길 희망하는 인사들이 있다는 분석에서다.

한편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시장의 예상을 깬 1월 노동시장 지표에 대해 연준이 당분간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해야 하는 필요를 입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파월 의장은 이날 워싱턴DC 경제클럽 주최 대담에서 1월 고용 통계에 대해 "이렇게 강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고용 통계가 이 정도일 줄 알았다면 지난주 연준의 0.25%포인트 금리 인상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하면서도 "(긴축 정책이) 왜 상당한 기간이 필요한 절차인지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예상과 다른 경제 지표가 나올 경우 향후 금리 인상 결정에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표가 계속해서 예상보다 강하고, 이미 시장에 반영된 수치나 연준의 전망치 이상으로 금리를 올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우리는 분명히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시장에서는 지난 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연준이 긴축 정책을 조기에 종료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졌으나 미 노동부가 최근 발표한 1월 고용 상황 보고서에서 비농업 일자리가 시장 전망치의 3배에 가까운 51만7000개 늘어나고 실업률이 1969년 5월 이후 최저치인 3.4%로 떨어지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그는 연준이 지난 1일 FOMC에서 물가상승률을 목표치인 2%로 낮추려면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하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한 상황에서 이 같은 고용 보고서가 나온 점에 주목했다. 그는 물가가 하락하는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이 상품 가격에서 나타났지만, 아직 주택 및 서비스 시장에서는 시작되지 않았다면서 "그 물가도 내려오려면 일정 기간 금리를 긴축 기조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올해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상당한 진척"을 예상한다면서도 고용시장이 계속 강하거나 물가가 계속 오르면 금리를 더 인상해야 할 수도 있다고 재차 경고했다. 물가상승률 목표를 2%로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는 "글로벌 기준"이라며 목표를 변경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고용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인플레이션이 줄어드는 상황 자체는 긍정적이며 경제가 강하다는 증거라고 평가했다. 파월 의장은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 계획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지는 않았다"면서도 축소를 중단하려면 "두어 해" 더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