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 "또 다른 피해자 만들지 않겠다는 의도에 집중"

공유
0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 "또 다른 피해자 만들지 않겠다는 의도에 집중"

자극적 연출 논란 "필요한 선택"…피해자 의견 존중
'아가동산 편'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 들어올수도

1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의 기자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조성현 PD가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이미지 확대보기
1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의 기자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조성현 PD가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 시리즈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이 프로그램을 연출한 조성현 PD가 최근 일어난 일련의 '선정성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조 PD는 넷플릭스가 1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나는 신이다'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오지 않게 하겠다는 제작의도를 고려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 PD는 "선정성 이슈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이것은 영화나 드라마가 아니고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고 말했다.

조 PD에 따르면 논란이 된 장면은 크게 두 가지로 정명석 교주와 피해자 메이플의 녹취록과 욕조 장면이다. 조 PD는 "녹취록에 대해 JMS 내부에서는 AI로 조작한 목소리라고 교육하고 있다. 욕조 장면 역시 다른 방송에서 모자이크돼 공개된 적이 있다. 여기에 대해서는 '성매매 여성을 고용해 의도적으로 조작했다'고 JMS에서는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PD는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면 JMS에 대해 선정적이라기 보다 끔찍하고 참담하다고 느낄 것"이라며 "넷플릭스 역시 이에 대해 우려한 바 있다. 그러나 제작자 입장에서 멘트를 그대로 넣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넷플릭스 역시 이에 공감했다"고 말했다.

피해자들이 인터뷰 과정에서 얼굴을 공개하는 경우에 대해 조PD는 "원치 않으면 얼굴을 가렸고 원하는 경우에는 얼굴을 공개했다"며 "피해가 클수록 공개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조 PD는 "다시는 자신과 같은 피해자가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얼굴을 공개하는 것 같다"며 "이들의 용기있는 선택은 박수를 받아야지, 비난과 조롱의 대상이 돼선 안된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 밖에 자해장면에 대해 가감없이 내보낸 것에 대해서는 "어느 순간에 막아야 할지 고민했다. 자해 역시 피해자가 의사를 표현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했다. 생명에 위협이 되는 수준도 아닌데 막아야 할지 고민했다. 그래서 보고 있다가 나중에 정리했다"고 말했다.
한편 '나는 신이다'는 JMS와 오대양, 아가동산, 만민중앙교회 등 국내 유명 사이비 종교들의 실체를 다룬 8부작 다큐멘터리 시리즈다. 지난 3일 공개돼 대한민국 TOP10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화제를 모았으며 특히 JMS의 실체에 대해 국민적 공분이 커지자 지난 6일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진동 대전지검장에게 "엄정한 형벌이 선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조 PD는 '나는 신이다'의 8부작 에피소드 중 3회분을 차지한 JMS편이 유난히 큰 주목을 받는 것에 대해 "JMS편만 주목받는 것이 아쉽다"며 "5, 6화에 등장한 아가동산편도 많은 사람들이 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아가동산과 관련된 내용은 2000년대 초반 SBS '그것이 알고 싶다'를 상대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된 적이 있다"며 "넷플릭스에서 내려갈 가능성도 있다. 보지 않을 자유는 있지만, 보기 시작했다면 끝까지 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