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예비대학생 최선호 대학 1위는 MIT…스탠포드·하버드 순

공유
0

美 예비대학생 최선호 대학 1위는 MIT…스탠포드·하버드 순

연간 7만 달러 이상의 학비 부담에도 아이비리그 지원자수 매년 증가

메사추세츠공과대학의 한 건물.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메사추세츠공과대학의 한 건물.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오는 5월 1일 대학 결정의 날을 앞두고 미국 예비 대학생들의 최선호 대학은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학 결정의 날은 미국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어떤 대학에 입학 등록할지 최종 선택하는 날이다.
21일 CNBC Korea에 따르면 MIT 입학 합격률은 4% 미만이며 수업료, 기숙사비 및 식비 등의 학생 경비가 비싸기로 유명하다.

미국 입시준비 서비스업체 프린스턴리뷰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예비 대학생과 학부모들에게는 대학 학비 대출금 부담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그럼에도 미국 고등학생들이 가장 입학하고 싶어하는 대학 대부분이 소위 명문대다. 이 대학들은 입학 경쟁이 치열하다. 스탠포드대의 합격률은 약 4% 이하이며, 하버드대는 약 3% 정도다.

미국 대학 지원 사이트 커먼어플리케이션의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아이비리그 대학을 포함한 명문대들의 입학 지원자 수가 증가 추세다.

미국 내 전체적으로 대학 등록 인원이 감소하고 있지만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입학 지원자 수는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내 예비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인생을 바꿀만한 대학만이 입학 가치가 있다'라는 무의식적인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5월 1일 대학 결정의 날 이후, 학생들은 본인이 최종 선택한 학교에 입학을 위해 예치금 명목으로 일명 입학등록금을 납부한다.

미국 내 98%의 가정이 대학등록금을 내기 위해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들 명문대의 올해 기준 수업료, 기숙사비 및 식비 등 학생 경비가 연 7만9000달러(약 1억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대학 등록금은 계속 인상되고 있다. 미국 비영리 교육단체에 따르면 2022-2023학년도 기준, 사립대학 등록금과 수업료 및 생활비는 연 평균 5만3430달러였으며, 4년제 주립대학은 2만3250달러였다.


정대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mjeo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