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수원-부산연구원, SMR 활용 탄소중립도시 구축 협력

공유
0

한수원-부산연구원, SMR 활용 탄소중립도시 구축 협력

탄소중립·녹색성장 에너지 선도도시 실현

황주호(왼쪽에서 세 번째) 한수원 사장이 25일 신현석(네 번째) 부산연구원 원장과 친환경 에너지 분야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이미지 확대보기
황주호(왼쪽에서 세 번째) 한수원 사장이 25일 신현석(네 번째) 부산연구원 원장과 친환경 에너지 분야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이 25일 웨스틴조선부산호텔에서 부산연구원과 ‘중소형원자로(SMR) 활용 탄소중립도시 구축 공동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세미나·포럼 공동 개최’, ‘과제 공동 기획·수행’, ‘정보·연구 성과 수집·교환’, ‘2030년 세계박람회 부산유치 지원’에 협력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현재 SMR을 활용해 에너지 자립과 탄소중립을 달성을 위한 ‘스마트 넷제로(Net-Zero) 시티’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부산연구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사업모델을 구체화해 수출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안전성과 유연성을 갖춘 SMR은 기후변화 대응에 중요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원자력 선도국들은 SMR 개념이 완성되는 순간부터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며 “한수원은 부산연구원과 협력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자립 탄소중립도시 구축에 대한 연구 결과를 수출 사업화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남상인 글로벌이코노믹 선임기자 baunamu@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