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까르보불닭볶음면’ 美서 ‘인기 만점’…품귀현상까지

공유
1

‘까르보불닭볶음면’ 美서 ‘인기 만점’…품귀현상까지

김정수 부회장이 꼽는 ‘최애 제품’

틱톡에서 캡처한 유명 래퍼 카디비의 ‘까르보불닭볶음면’ 후기 영상(왼쪽)과 생일 선물로 ‘까르보불닭볶음면’을 받고 눈물을 터뜨리는 소녀의 영상이다. / 사진=삼양라운드스퀘어이미지 확대보기
틱톡에서 캡처한 유명 래퍼 카디비의 ‘까르보불닭볶음면’ 후기 영상(왼쪽)과 생일 선물로 ‘까르보불닭볶음면’을 받고 눈물을 터뜨리는 소녀의 영상이다. / 사진=삼양라운드스퀘어
미국에서 불닭볶음면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까르보불닭볶음면’는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미국 뉴욕 타임즈에도 소개됐다. 이 제품은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이 꼽는 ‘최애 제품’이기도 하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완성형 매운맛’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22일 삼양라운드스퀘어에 따르면 기존 ‘불닭볶음면’은 특유의 매운맛 때문에 매운 음식을 피하는 소비자는 즐기지 못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크림 분말 스프와 불닭볶음면의 액상 소스를 함께 넣어 먹어 매운맛과 느끼한 맛이 절묘하게 섞여 ‘두 맛의 밸런스가 잘 잡혔다’는 말이 나온다.
미국의 유명 래퍼 ‘카디비’도 이 맛에 빠졌다. 최근 팔로워 1610만 명을 보유한 음식리뷰 틱톡커 ‘키스 리’와 30분이나 운전해 ‘까르보불닭볶음면’을 구매하고 조리해 먹는 틱톡 영상을 올린 바 있다. 생일선물로 ‘까르보불닭볶음면’을 받고 기쁨의 눈물을 터뜨린 소녀 영상은 댓글 약 4만3000개, 조회수 5770만회를 돌파했다.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아마존과 월마트를 비롯 카스-세이프웨이, 한국 식재료 마트 등 미국의 유통업체 체인들과 소매점들 대부분에서 ‘까르보불닭볶음면’을 판매하고 있음에도 제품을 구매하기 힘들다. 인터넷에서는 “가는 곳마다 해당 제품이 품절”이라는 글도 눈에 자주 띈다.

뉴욕 타임즈는 이러한 인기의 이유로 크게 세 가지를 꼽았다. ‘인스턴트 라면’의 틀을 깨고 ‘까르보나라’라는 고급스러운 맛에 접근성을 높였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즈 인터뷰에서 샌프란시스코 한 셰프는 “모든 이들의 집에 고급 식재료가 있지는 않다”며 “’까르보불닭볶음면’과 파마산 치즈가루, 마요네즈 등만 있어도 해당 제품을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자유로운 레시피의 변형도 한 몫 했다. 한국에도 ‘까르보불닭볶음면’을 이용한 수많은 레시피가 있듯, 외국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에 파, 참깨, 삶은 계란 등을 추가해 다양한 맛과 비주얼로 즐긴다. 제품 자체가 기분 좋은 매운맛을 가지고 있다보니 다양한 재료를 추가해도 기존의 맛을 해치지 않고 잘 어우러진다는 평이 많다고 삼양식품은 설명했다.

‘사진빨’을 잘 받는다는 것도 장점이다. 한 틱톡커는 “틱톡에 올라온 ‘까르보불닭볶음면’ 영상을 보기만 해도 냄새와 맛이 느껴지는 기분이다. 당장 먹고 싶어진다”며 칭찬했다.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2023년 삼양식품은 제품 누적 판매량 50억개를 돌파하며 총 매출 1조2000억원 이상을 달성하고 주가는 매일 신고가를 갱신하며 성장하고 있다.


김수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imks@g-enews.com